[PowerInterview] 中 청도대원학교 최원호 교장 “환경은 사람을 변화하게 합니다. 자녀에게 큰 꿈을 갖게 하세요”
[PowerInterview] 中 청도대원학교 최원호 교장 “환경은 사람을 변화하게 합니다. 자녀에게 큰 꿈을 갖게 하세요”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7.10.2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중국 청도 / 박가희 기자

최근 중국어가 각광 받으면서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중국으로 떠나는 한국 조기 유학생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잘못된 정보 등으로 자칫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중국 유학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가 필요한 이유다. 오랫동안 교육계에 몸담았던 중국 산둥성 청도(칭다오·靑道)에 위치한 청도대원학교 최원호(崔源虎·67) 교장선생님을 만나 중국 조기유학에 대한 전반적인 얘기를 들어봤다. 청도대원학교는 한국 외국어 고등학교 가운에 명문인 대원외고의 노하우 등이 접목된 중국 신흥 명문 외국어학교다. [편집자]

중국 청도대원학교 최원호 교장선생님이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중국 유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고 있다.
중국 청도대원학교 최원호 교장선생님이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중국 유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고 있다.

 

-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학생들의 중국 유학이 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교육환경입니다.

“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교육환경입니다. 무엇보다 고려해야 할 부분이 유해시설에 노출 되는지 등 안전과 함께 교육여건 등 입니다. 이곳 청도만 하더라도 크기가 서울보다 면적이 넓습니다. 교육환경측면에서 다른 지역에 비해 우수합니다. 특히 청도대원학교는 한국 교포와 조선족 동포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청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도 국제공항하고 승용차로 20분 이내 거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청양구 주변지역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어, 한적하고 쾌적한 환경을 갖춘 곳입니다. 더욱이 이 지역은 한국 주재원과 거주 교포들이 많아 교육환경으로는 최적지입니다.”

-. 학교 입학이 대체로 9월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 유학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한국의 교육과정과 달리 학기 시작은 9월이지만, 본인이 원할 경우 편입학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나지만 대체로 입학 전형은 영어 시험과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지는데,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이 많아 영어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면접은 공동체 기숙사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또 학습목표의 의지가 분명한지를 평가합니다. 청도대원학교의 경우 중국어는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어 공부만 열심히 준비하면 됩니다. 중국어, 수학 등은 학교에서 수준별 수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가르칩니다.”

-. 청도대원학교는 어떤 학교입니까.

“청도대원학교는 한마디로 영어와 중국어를 잘 배울 수 있는 학교입니다. 중국 산동성 칭다오에 위치한 국제학교로, 2000년에 개교한 민족학교인 청도정양학교가 하드웨어를 제공하고, 한국 최고의 명문인 대원외고와 대원국제중을 협력학교로 두고 각종 소프트웨어를 제공받아 어학에 능통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2015년 8월 개교한 학교입니다. 특히 청도대원학교는 한국의 대원외고와 국제중에서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을 통해 중국어와 영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한국어, 인문학 특강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포아츠(스포츠와 예술)와 봉사활동, 등 교내외 행사 등을 통해 정서와 재능 계발 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중국 유학생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교육환경 못지않게 경쟁력입니다. 청도대원학교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정말로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학교의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청도대원학교의 경쟁력을 꼽는다면 한국과 중국 교육의 장점만을 취사선택하여 독창적이고 간섭 받지 않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또 대원외고와 대원국제중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과 대원외고에서 진로지도와 풍부한 교육경험을 쌓은 교사가 청도대원학교에서 교육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다른 학교와는 달리 영·미권의 명문대를 졸업한 원어민 교사가 SAT ,AP, ESL등을 지도하고 있다는 것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한국대학, 미국대학, 중국대학 등 어느 나라 대학을 희망하더라도 대원외고에서 노하우를 가진 전문 교사가 개인별 ,맞춤식 진학지도를 하여 학생들의 진로를 돕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 청도(靑道)는 한국과 거리가 가깝습니다. 어떤 도시인가요.

“위도 상으로 보면 한국 전북 군산과 같은 북위 36도에 황해 바다를 맞보고 있는 바닷가 도시입니다. 한국 보다 건조해 쾌청한 날이 많고, 북경과 달리 황사도 적으며 교육열이 높은 해안가의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청도 맥주와 포도 ,대추, 멜론 등 당도가 높은 과일이 많이 나는 풍요로운 곳이며 산동성 중심의 교육 도시입니다.”

-. 유학생들이 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 등은 어떻게 되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미권대학이나 한국대학, 중국대학 등으로 진학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청도대원학교의 경우 영·미권대학은 대원외고에서 현재 컬리지 카운슬러를 맞고 있고, 대원외고를 세계적 명문고로 만든 에릭조 선생님이 대원외고와 똑같이 청도대원학교의 카운슬러를 맡아 지도하고 있습니다. 한국대학은 대원외고에서 진로지도 경험이 풍부한 교사를 진로지도부장으로 초빙했습니다. 중국대학은 중국어 교사로 하여금 외국인 전형에 합격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능력, 희망과 적성에 따라 개인별 맞춤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과를 담당하는 권지혜 선생님이 우수 교사상을 수상하고 있다.
영어과를 담당하는 권지혜 선생님이 우수 교사상을 수상하고 있다.

 

-. 교과서는 어떤 교재를 사용하고 교직원들은 어떤 분이십니까.

“교과서는 미국교과서, 중국교과서, 한국교과서 그리고 자체 제작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사 구성은 앞서 말씀 드린 데로 한국 대원에서 풍부한 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 미국 명문대에서 수학한 원어민교사, 중국인 교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방과 후, 승마 테니스 골프 등 다양한 활동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매주 수요일 오후 스포아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스포츠분야나, 음악과 예술 분야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현지에 거주하시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강사로 위촉해 안전하고 전문 시설을 갖춘 곳에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재 농구, 승마, 테니스, 골프, 요가, 도자기 공예, 디자인, 얼후, 피아노 등 10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장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저는 한국 대원외고 교장을 포함해 34년 간 근무하였고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나의 여력을 청도대원학교 발전에 바치려합니다. 저는 청도대원학교의 학생들에게 원대한 꿈을 가질 것을 강조합니다. 꿈은 준비된 자만이 이룰 수 있고, 꾸려고 노력하는 자만이 꿈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꿈이 없는 사람은 평생 남의 꿈을 위해서 살아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조기 유학을 보내려는 학부모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환경은 사람을 변화하게 합니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중국은 내 자녀를 단순히 대학을 보내기 위한 수단의 유학이 아니라, 어린 나이에 세상의 넓음을 알려주고 그래서 큰 꿈을 갖게 해서, 이를 실천하게 하고 새로운 환경에서 도전시켜 보는 도전 정신을 갖게 해 보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이제 중국은 미국과 대등한 국력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을 먼저 이해하게 하여 미래를 설계한다면 좋은 선택이 되리라 믿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