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초점]LH, 비정규직 1,261명 연내 정규직 전환
[초점]LH, 비정규직 1,261명 연내 정규직 전환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7.11.1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 전환 전반에 대해 9차례에 걸쳐 노-사 협의회 진행
파견·용역 근로자 전환협의 기구 구성('17.9), 속도감 있게 추진예정
정규직 전환 노사간담회.(사진제공=LH)
정규직 전환 노사간담회.(사진제공=LH)

LH는 1,379명의 기간제 근로자 중 91%인 1,261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전환심사 절차를 거쳐 12월 중 정규직으로 임용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공공기관 중 1천명 이상의 대규모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확정되는 사례로 타 공공기관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LH는 신속한 정규직 전환을 위해 현 정부의 정규직 전환공약 발표 직후인 지난 5월 비정규직 직무분석 용역에 착수하였고, 기간제근로자와 파견·용역근로자 각각의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LH의 이번 정규직 전환추진은 노-사 갈등없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H는 복수노조(3개)가 있는 대표적 사업장으로 자칫 기존 정규직과의 갈등을 유발해 전환 추진이 지연될 우려가 컸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LH는 전환심의위원회 발족(‘17.8.7) 이후 전환방안이 확정되기까지 약 2개월간 9차례에 걸친 공식 노사협의를 통해 정규직 전환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해 왔고, 큰 무리없이 정규직 전환을 진행할 수 있었다.

가장 쟁점은 정규직 전환심사 방식이었다. 현 근로자의 고용안정도 중요하지만 역량이 검증된 자가 선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고심 끝에 다소 탈락자가 발생하더라도 필기시험(인성·직무능력검사), 역량평가 및 면접심사 등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전환자를 선발하기로 하였다.

박상우 LH사장은 "정규직 전환 추진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노-사 상생과 근로자와의 솔직한 소통을 강조하였으며, 정규직 전환도 중요하지만 전환 후 기존 정규직과의 갈등없이 조직의 일원으로서 자연스럽게 동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밝혔다.

LH는 정규직 전환의 다른 한 축인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 전환협의기구를 구성(‘17.9월)하고 전체회의를 개최하는 등 협의절차를 공식 개시하였다. LH는 파견·용역 근로자의 전환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되 노-사간 상생을 바탕으로 견실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