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Hidden Champion] '제이엠스마트', 생활맞춤형 솔루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 이끈다
[Hidden Champion] '제이엠스마트', 생활맞춤형 솔루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 이끈다
  • 정지수 기자
  • 승인 2018.04.1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면증부터 광노화 예방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능 사각지대 공략

[편집자주]참신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중소기업 우수상품에 주어지는 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어워드' 선정상품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인정한 우수상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외 유통 바이어는 물론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 제품'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겪게 되는 상품의 공신력 문제를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해결해 주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들이 도중에 실패하지 않고 창업성공의 결실을 맺게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디지털 경제신문 '비즈니스리포트'는 서울산업진흥원(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을 탄생시킨 우수기업을 선정, 이 기업들의 창업성공스토리를 기획특집기사로 연재한다.

제이엠스마트 문일룡 대표.(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제이엠스마트 문일룡 대표.(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일상 속 행동을 코치해 불면증은 물론 광노화까지 예방하는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밴드를 개발한 강소기업이 있다. 지난 2012년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해 일주기 불면증 자연치유 스마트 밴드 '슬립닥'을 출시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던 제이엠스마트(대표 문일룡)다.

제이엠스마트는 IT와 모바일 산업 및 메디컬 분야에 대한 축적된 Know-how를 바탕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 및 스마트헬스케어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 사업 분야 및 보유 기술을 살펴보면 ▲Continua Protocol 적용 Medical Device API개발 ▲Android Tabelt Pc &Devices Services 개발 ▲Smart Devices용 Healthcare Service개발 공급 ▲생체 신호기반 건강 관리 및 감성 관리 Devices 및 accessory 개발 공급 ▲Mobile SW개발 및 Service ▲Smart Wellness Service개발 및 구축 등이다.

#핵심 대표 상품
제이엠스마트의 핵심 대표 상품은 크게 3가지다.

우선 제이엠스마트를 시장에 가장 먼저 알린 제품인 일주기 불면증 자연치유 스마트 밴드인 슬립닥(Sleep Doc)을 들 수 있다. 지난 2016년도부터 2017년까지 3000대가 판매됐고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꾸준히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슬립닥은 조도량, 조명, 운동량을 조절하여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호르몬이 인체에서 생성되는 행동을 코치해 일주기 불면증을 치유하는 생활리듬을 유지하게 해 주는 스마트 밴드다. 특히 디바이스에 탑재된 인공지능 주치의가 수면 패턴 자료를 분석해 수면 이상 증세에 따른 수면장애 개선방법을 스마트폰을 통해 매일 아침 알려준다. 또한 기상 후부터 잠잘 때까지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이 인체에서 만들어지도록 조도와 조명 그리고 활동량을 조절하는 행동을 30분 주기로 스마트밴드에서 진동과 LED로 알려준다.

아울러 스마트폰을 통해서 규칙적 수면 습관 행동을 코칭한다. 낮에는 멜라토닌 생성을 위한 상세 행동 코칭으로 “현재 수면을 위한 햇빛량이 부족합니다. 오늘밤 숙면을 위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보충하시고 앞으로 30분간 야외 양지로 나가 햇빛을 쐬십시요”라는 알림 문구를 보낸다. 밤에는 조도, 조명, 활동량을 기준으로 멜라토닌 생성 방해 행동 코칭으로 “현재 수면을 위한 조도는 적당하나 너무 찬가운 조명 입니다. 전구색이나 검붉은 색 조명 환경으로 바꾸어 수면을 위한 준비를 하십시요”라는 경고 문구를 보낸다.

두번째, 스킨루프(Skin Loop)는 자외선이 피부에 치명적이라는 점을 착안해 특화된 조도, 조명 관리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자외선 케어와 광노화 예방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밴드이다. 주요 기능은 자외선 케어, 피부재생을 위한 애프터 선케어, 피부회복을 위한 수면케어로 구성되어 있다. 자외선 케어 기능은 성별,개인별 피부 타입에 알맞은 최소 홍반 발생량(MED)을 산출하고 자외선 과다노출 경고를 스마트 밴드에서 진동과 LED로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스킨루프.(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스킨루프.(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스킨루프 역시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개인 맞춤형 자외선 지수를 알려주며, 자외선 케어 방법을 지속적으로 알려준다. 피부재생을 위한 애프터선케어는 생활 자외선 노출량을 계산해 광노화 방지를 위한 피부 관리법을 매일 저녁 처방해준다. 피부회복을 위한 수면케어는 슬립닥 기능을 탑재해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호르몬이인체에서 만들어지는 행동 및 조명 환경을 사용자에게 알려줘 충분한 피부 회복이 되도록 숙면을 돕는다.

스킨루프는 아직 온라인 판매를 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전 주문에 대한 의뢰를 계속 받고 있으며, 4월 중순부터 온라인 판매 및 오프라인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세번째, 슬립포르테(Sleep Forte)는 수면 무호흡과 코골이를 모니터링하고 자가진단하는 수면 무호흡 관리 스마트 밴드다. 중소기업 융복합 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동 개발한 세계 최초 심박센서를 이용한 수면 무호흡 인식 기술이 탑재됐다. 수면 모니터링 기능은 수면 중 발생하는 수면 무호흡, 코골이, 뒤척임, 깸 상태를 모니터링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또한 수면 무호흡이나 중증 코골이가 발생하면 스마트폰에서 진동으로 알려준다.  수면중에 발생하는 무호흡이 과도하게 발생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미리 등록해둔 연락처로 경고 메시지를 전송한다.

수면 무호흡 및 코골이 통계 기능은 수면중 발생한 무호흡, 코골이, 뒤척임등 수면 장애요소를 자가진단 하도록 스마트폰으로 조회하는 기능이다. 음주, 커피·음식 섭취량, 약 복용 등을 기록하는 다이어리 기능과 수면 패턴 및 수면 장애요소를 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수면 전문 클리닉 조회 기능으로 슬립 포르테로 자가진단한 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수면 클리닉을 검색해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바로 예약신청이 가능하다. 슬립케어 기능은 자가진단하는 셀프케어 기능과 부모님, 가족, 지인등과 함께 수면 정보를 공유하고 모니터링하여 수면중 발생하는 장애위험 요소 및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핵심 경쟁력은 '우월한 기술력'
제이엠스마트의 핵심 경쟁력은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탁월한 기술력이다. 제이엠스마트는 의료기관의 Medical적 요소와 생체신호 센서링의 모바일 기술을 두루 경험한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어 웨어러블 개발과 유효한 정보 제공을 위한 기술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다른 웨어러블이 접근하고 있지 않는 일주기 불면증 자연치유 기능과 자외선 케어 기능으로 Healthcare & Beauty 시장을 공략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유통 및 최근 주요 실적
제이엠스마트는 지난 2012년 설립 이후 꾸준하게 국내외 유통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에서는 네이버쇼핑, 인터파크, 지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등에서 만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브자리 수면센터점, 서울시민청 다누리 매장, 니오베 성형 클리닉에서 판매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미국, 일본, 불가리아, 영국 등에 진출해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하이 서울 우수 브랜드에 선정됐다.

직원들과 함께 전시회에서 홍보중인 문일룡 대표.(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직원들과 함께 전시회에서 홍보중인 문일룡 대표.(사진제공=제이엠스마트)

#패키지 리뉴얼 및 아세안 국가 수출 확대에 총력
제이엠스마트는 올해 스킨 루프 판매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스킨 루프와 마스크 팩 그리고 자외선차단제품을 하나로 결합한 패키지 상품을 구성하는 한편 스킨 루프를 통해 얻어진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컨설턴트가 사용자의 생활환경에 따른 맞춤형 화장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화장품 정기배송서비스도 기획하고 있다.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동남아 지역의 재외동포 및 주재원들을 대상으로 송출되는 한인 방송의 홈쇼핑을 통해 스킨루프(Skin Loop)와 썬 케어 제품의 패키지를 론칭할 예정이다. 또한 태국 파트너사 KCP에서 보유하고 있는 MCN 진행자들의 콘텐츠 개발 아이템으로 스킨루프 패키지를 제공해 유투브 및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인 OTT 사업자를 이용한 IoT 기반의 Big Data 분석 맞춤형 뷰티제품 배송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문일룡 대표는 "해외 인터넷 한인방송 가입자를 대상으로 셋톱박스와 스킨루프(Skin Loop)를 제공해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환경을 수집하고, 수집된 Big Data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사용자의 생활패턴에 맞는 뷰티 상품을 추천, 배송하는 차별화된 퍼스널 에스테틱 서비스를 펼쳐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