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교육기업, 스타트업 협업으로 IT기술 접목
[초점]교육기업, 스타트업 협업으로 IT기술 접목
  • 김 욱 기자
  • 승인 2018.06.2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최근 교육 기업들이 기존의 보유한 풍부한 학습 콘텐츠에 스타트업의 IT기술을 보강하면서 학습활동 및 과제를 손쉽게 제공함은 물론 개인별 맞춤형 강의, 오답 예측까지 가능한 서비스들이 선보이고 있다. 교육 기업들은 이와 같은 신규 서비스를 내놓아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 IT기술을 교육에 접목한 에듀테크 기업으로 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종이 없는 단어장∙ AI 영어회화 강사 등…스타트업 손잡고 기술 입는 교육 기업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은 지난 5월 에듀테크 스타트업 ㈜러너스마인드와 플랫폼 사용 및 콘텐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윤선생은 러너스마인드가 제공하는 스마트단어장 서비스 ‘클래스카드’에 윤선생 교재의 단어들을 모두 탑재해 교사와 학생 회원들의 편리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지원하게 됐다.

윤선생 교사들은 클래스카드에 등록된 교재별 단어리스트로 학생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단어장을 제작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윤선생 회원 또한 선생님이 제작한 맞춤형 단어장을 클래스카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어 학습 능률 향상이 기대된다. 윤선생 관계자는 “클래스카드는 PC와 스마트폰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을 뿐 아니라 회원들이 단어 및 문장 암기 학습에 거부감이 없어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클래스카드에 탑재된 윤선생 교재 단어 학습 모습.(사진제공=윤선생)
클래스카드에 탑재된 윤선생 교재 단어 학습 모습.(사진제공=윤선생)

파고다교육그룹도 올해 1월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마인즈랩과 업무협약을 맺고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맞춤형회화 학습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파고다교육그룹이 마인즈랩과 준비 중인 인공지능 영어 회화 학습 서비스는 이용자 개개인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기준으로 목표 수준, 선호하는 학습 방법에 따라서 맞춤형 학습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학습결과에 대한 교정, 첨삭, 결과분석 및 해석 등이 포함된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용자 반응을 인공 지능 솔루션을 분석해 다음 과정을 제시하는 등 강사와 1:1 수업을 하는 체감형 맞춤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해외 스타트업과 손잡거나 교육 분야 스타트업 육성에 직접 나서기도
웅진씽크빅은 미국 실리콘밸리 에듀테크 스타트업 키드앱티브(Kidaptive)와 업무협약을 통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의 학습 행동패턴까지 분석해주는 ‘북클럽 AI 학습코칭’을 개발했다.

지난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북클럽 AI 학습코칭은 웅진북클럽 회원들이 학습과정에서 보인 행동패턴과 학습역량을 기반으로 한 오답 원인 등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다. 습관분석, 문항분석 AI프로그램을 이용해 산출한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근본적인 학습습관 개선과 맞춤학습 솔루션을 제공한다. 웅진씽크빅은 AI 학습코칭을 시작으로 키드앱티브와 협업을 통해 에듀테크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교원그룹은 한화 드림플러스와 함께 교육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로봇 등 에듀테크 스타트업 및 체험 중심의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스타트업을 선발할 계획으로 오는 7월부터 6개월간 진행할 예정이다. 교원그룹은 프로그램에 선발된 스타트업과 사업 협력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하고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다양한 네트워킹 지원은 물론 추후 한화와 교원이 직접 투자도 검토할 수 있다.

윤선생 관계자는 “교육 기업으로선 IT기술이 결합된 신규 서비스 출시가 고객 확보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유망한 스타트업과 협력에 나서는 것”이라며, “이는 에듀테크 실현을 통한 교육 기업과 스타트업 의 윈윈 전략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