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30 (토)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19 축구 패션에서 리즈 시절 까지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19 축구 패션에서 리즈 시절 까지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8.06.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요즘 러시아에서 열리는 월드컵이 전 세계의 축구 팬에게 즐거움과 동시에 아쉬움도 주도 있다. 어제 있었던 독일과 한국전은 한국 축구 팬들에게 즐거움과 아쉬움을 동시에 안겨다 준 이례적인 멋진 경기였다.

4년 마다 열리는 월드컵 경기를 보는 재미도 있지만 각 나라 선수들이 입는 유니폼에도 관심이 쏠린다.

우선 운동복을 ‘유니폼 (Uniform)’ 이라고 하는데, uni (united) 합쳐진 – form (만들다) 두 단어가 합쳐진 단어로 한 팀을 한 마음으로 묶어 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교복, 경찰은 제복, 군인은 군복을 모두 ‘유니폼’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의 붉은 아마인 빨간색이 그렇듯 각 나라를 대표하는 운동복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색상이나 국기에 들어간 색을 유니폼으로 제작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독일팀은 주로 검은색이나 흰색 운동복을 입는데 어제 경기에서는 시원한 초록색 계열을 상의로 역시 흰색을 하의로 입었으며 한국팀은  붉은 색을 상의로 검은색을 하의로 입고 경기를 치렀다.

세계적인 스포츠 상품 제조 사인 나이키는 이번 대회를 위해서 초록색 계열의 나이지리아 월드컵 키트 (Nigeria World Cup Kits) 를 내놓아 선 판매로만 3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역대 2016년 유니폼 중 가장 많이 판매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285만 장 판매 기록을 넘어선 최고의 판매 기록이다.

패션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선수들의 운동복에 늘 관심이 쏠리게 된다. 하지만 월드컵 진출에 나란히 실패한 이탈리아와 오렌지 군단의 네덜란드는 친선 경기를 가지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이탈리아는 국기에 있는 흰색을 하의로 상의로는 이탈리아 국기에는 없지만 파란색을 주로 입는 것이 특징이다. 네덜란드 팀의 유니폼은 상하 모두 오렌지 색 이였다.

이렇듯 국기에 있는 색을 상의나 하의로 입는 팀이 있는 반면 국기에 찾아 볼 수 없는 오렌지 색을 입는 네덜란드의 운동복은 늘 궁금 증을 자아 낸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오렌지가 많이 나는 나라도 아닌 네덜란드의 오렌지 군단은 1814년 초대 국왕으로 즉위한 지도자 King William I of Orange (킹 윌리엄 오렌지) 의 이름 때문이다. 그의 가문은 현재까지도 왕권을 유지하고 있기에 지도자의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항상 오렌지 색을 유니폼으로 착용한다.

현재 해설 위원으로 활약 중인 박지성, 안정환, 이영표는 2002년의 4강 신화를 이끌어 장본인이다.

러시아의 월드컵을 경기의 해설을 하는 이들의 ‘리즈 시절’ 모습을 동시에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 ‘리즈 시절’의 어원 역시 축구에서 비롯되었다. 박지성 선수가 뛰었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맨유)는 예전에 ‘리즈 유나이티드 FC’ (Leeds United FC)’ 라고 불렸는데 이 당시 뛰었던 선수 중 미드 필더 앨린 스미스 (Allen Smith) 선수 에게서 비롯된 단어이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리즈 팀 (Leeds) 에서 뛰었을 때는 활약이 좋았지만 그 후의 별 다른 활약을 보이지 않자, 많은 축구 팬들이 그의 ‘리즈 시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고 덩달아 ‘리즈’ 팀에 뛰지도 않은 선수들까지도 호날두의 ‘리즈 시절’ 메시의 ‘리즈 시절’이라는 단어가 퍼지게 되어 되었다.

지도자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몇 세기 동안 오렌지 유니폼을 입는 반면, 전성기의 안타까움을 표현 하기 위하여 축구 팀의 고유 명사를 ‘리즈 시절’ 이라는 일반 단어로 사용하는 걸 보면 전 세계의 축구 팬들의 열정과 관심은 정말 여느 스포츠 보다 최고라고 여겨 진다.

 

 

글_'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소장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펜실베니아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

-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