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신기술] 블루투스SIG,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출시 1년 만에 기대를 뛰어넘는 성장 기록
[신기술] 블루투스SIG,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출시 1년 만에 기대를 뛰어넘는 성장 기록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8.07.2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대다 디바이스 통신을 지원하며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기술
60여개 이상의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인증 디바이스가 스마트 조명·스마트 빌딩·스마트 홈 영역 진출
2022년에는 연간 3억6000만대의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출시 1년만에 기대를 뛰어넘는 성장을 기록.​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 출시 1년만에 기대를 뛰어넘는 성장을 기록.​

 

20년간 블루투스® 기술은 무선인터넷 분야의 눈부신 혁신을 이끌어왔으며 무선 오디오부터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의 가능성을 확장하며 시장을 개척해왔다. 이제, 블루투스 메시(Mesh) 네트워킹 기술은 스마트 빌딩, 스마트 산업, 스마트 시티 및 스마트 홈과 같은 새로운 시장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블루투스SIG이 블루투스 메시가 출시된 지난해 7월 이후 1년 동안 메시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65여개 이상의 제품이 선도적인 실리콘, 스택, 컴포넌트 및 디바이스 벤더들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은 다대다 디바이스 통신을 지원하며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또한 상업용 및 산업용 환경의 확장성, 안정성, 보안성 측면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개발된 메시 네트워킹 기술은 수십개에서 수천개의 디바이스들이 서로 안정적으로 통신해야 하는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산업의 구현에 기여하고 있다.

미피 첸 알리바바 AI랩 총 책임자는 “우리는 블루투스를 스마트 홈 전략을 위한 통신 플랫폼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했으며 블루투스 메시는 가정에서 고객의 규모, 성능 및 신뢰성 관련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무선 프로토콜이다”며 “블루투스는 이미 입증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무선 표준이며 향후 몇 년간 가정 및 빌딩 자동환 부문의 표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AI랩은 그룹 내에서 소비자용 AI제품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스튜어트 카를로(Stuart Carlaw) ABI 리서치 최고 연구 책임자는 “블루투스 메시는 스마트 홈, 상업용 빌딩 자동화, 산업 환경 전반 등의 분야에서 강력하고 안전하며 확장 가능한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미래 사물인터넷 시장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다”며 “블루투스 메시는 블루투스 비콘과 함께 이러한 환경을 더욱 자동화하고, 센서화함은 물론 중요한 실시간 위치 추척 시스템(RTLS) 서비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2022년에는 연간 3억6000만대의 블루투스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명 제어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구현의 확장을 주도하는 핵심 사용 사례로 자리잡고 있다. 빌딩의 조명 시스템은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크의 모든 장치가 서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시설 내의 전체 건물 제어, 모니터링 및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그리드 망을 조성한다. 이 무선 조명 솔루션은 관심 지점 솔루션, 실내 위치추적, 자산 추적 및 향상된 공간 활용 등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마크 니드험(Mark Needham) 풀럼(Fulham) 유럽 세일즈 부문 부사장은 “블루투스 메시는 조명이 산업용 및 상업용 공간에서 더욱 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완벽한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커넥티드 조명 환경을 바꾸어 놓았다”며 “조명 시스템 분석 기술을 통해 빌딩 내에서 방문객들이 길을 찾거나 건물 운영자들이 자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빌딩 곳곳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돕는 등의 활용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블루투스 메시 기술은 출시 1년 만에 무선 조명 제어 솔루션의 초석을 닦았으며 조명이 네트워킹 환경의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ABI 리서치가 수행한 블루투스 시장 동향 업데이트 2018에 따르면 2022년까지 연간 상업용 스마트 조명 디바이스 출하량이 약 5배가량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전무이사는 “우리는 블루투스의 회원사들이 1년 만에 블루투스 메시를 활용해서 이룬 괄목할 만한 진보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블루투스 회원 공통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향후 수년간 상업 및 산업의 진화를 주도할 혁신적인 제품들을 탄생시켰다”고 밝혔다.

■블루투스SIG 개요

Bluetooth SIG는 텔레커뮤니케이션, 컴퓨팅, 전자제품, 자동차 및 네트워크 산업의 리더들로 구성되었으며 블루투스 무선 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이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블루투스 SIG는 에릭슨, 인텔, 레노보, 마이크로소프트, 모토로라, 노키아 및 도시바 등의 Promoter 그룹 회원들과 1만개 이상의 Associate 및 Adopter 회원들을 포함한다. Bluetooth SIG 본부는 미국, 워싱턴주 벨뷰(Bellevue)시에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