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금)
[조수진의 Fashion&English] [21] 인스타로 패션 엿보기
[조수진의 Fashion&English] [21] 인스타로 패션 엿보기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8.08.1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동사는 수없이 생겨나고 사라진다. 신조어는 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래 전 ‘삐삐’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른바 ‘삐삐’라는 첨단제품(?)을 허리에 차고 다녔던 시절이 있었다.

‘호출기’라고도 불렸던 삐삐 때문에 사용되었던 동사는 ‘삐삐 치다.’ ‘호출하다’ 가 있었다. 숫자만 전송이 가능 했던 그 시절에는 ‘문자 씹다’라는 동사는 상상도 하지도 못했다. 숫자로 전달하려고 했던 메시지가 고작 ‘8282 (빨리 빨리)’, ‘5454 (오빠사랑해)’ ‘1004 (천사)’ 뿐 이였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등을 보면 그 시절의 촌스러운 패션과 함께 옛 시절을 회상할 수 있다.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문자메시지, 이모티콘, 영상통화까지 가능한 현재를 경험하는 우리는 앞으로 어떠한 시대가 열릴지 궁금한 마음에 건강을 잘 챙겨야 하겠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다.

 

‘인스타 하다 (인스타그램을 하다)’, ‘팩북하다 (페이스북 하다)’, 라는 동사들은 스마트폰과 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생겨난 단어다. 여기서 인스타그램 (Instagram)은 인스턴트 (instant) + 텔레그램 (telegram)을 합친 합성어로 ‘즉석에서 찍은 사진을 곧바로 전송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도 SNS통해 본인의 패션 감각을 알리고 있다. 검색창에 #ootd 라는 단어를 치면 본인이 그날 입은 패션을 올리는 핫 한 인스타그램을 보며 패션리더들의 코디를 쉽게 접할 수 있다. ootd 는 (Outfit Of The Day)의 앞 글자만을 따서 사용되는 약어이다.

 

‘파운드 키 (Pound key)’ 라고 흔히 알고 있는 # 키를 해시 (hash)라고도 한다. 인터넷 상에서 그룹으로 묶어 준다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꼬리를 단다 (tag)’라는 두 단어가 합쳐서 ‘해시 태그 하다 (hashtag)’ 라는 동사 역시 흔한 생활 용어이다. ‘해시 태그’를 달면 검색이 더욱 잘 되어 패션 아이템 이름 앞에 # 붙인다.

주의할 것은 띄어 쓰기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기본 상식! 단어의 띄어 쓰기가 없는 중국어인 경우에는 한 단어임을 알리기 위해 앞 뒤에 모두 #를 붙이는 것도 흥미 롭다.

 

오늘 무슨 옷을 입고 나갈까 고문이 된다면 패션 리더들의 데일리 룩 (Daily Look)을 옅보기 위해 ootd를 검색해 보자.

 

[조수진 교수]
[조수진 소장]

 

글_'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소장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펜실베니아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

-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