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금)
[M&A] 하우동천, 나노분자생명공학연구기업 엔퓨리 M&A…의약품 사업 진출 초읽기
[M&A] 하우동천, 나노분자생명공학연구기업 엔퓨리 M&A…의약품 사업 진출 초읽기
  • 윤영주 기자
  • 승인 2018.08.2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여성청결제 '질경이'를 생산하며 여성건강 전문기업으로 성장한 하우동천이 자회사인 나노분자생명공학연구기업 엔퓨리와 인수합병(M&A)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하우동천은 엔퓨리 M&A를 통해 의약품 사업에 진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2009년 설립된 하우동천은 미생물 전문가들과 함께 4년간의 연구 끝에 여성청결제 '질경이'를 개발해 판매한 여성건강 전문기업이다. 제품 품질 강화를 최우선으로 내세우며 입소문만으로 해당분야를 이끌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대표 제품 질경이는 홈쇼핑 33회 완판, 누적매출액 500억원 돌파 등의 성과를 거뒀다.

하우동천은 화장품 사업부와 의약품 개발부로 구분돼있으며 의약품 개발부에서는 무항생제 질염치료제 개발을 위해 현재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화장품 사업부에서는 대표 제품 여성청결제 ‘질경이’, ‘질경이 프로’를 비롯해 젤타입∙폼타입 여성청결제 ‘질경이 데일리 에코아워시’, 여성 외음부 전용 물티슈 ‘질경이 페미닌 티슈’, 비키니라인 미백크림 ‘질경이 썬샤인 톤업크림’, 에센스 타입 일회용 여성청결제 ‘질경이 이너밸런스’, 국내 1호 옥수수 섬유 커버 생리대 ‘마음 생리대’ 등 여성 Y존 피부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이 대표 제품으로 꼽힌다.

현재는 홈쇼핑뿐 아니라 드럭스토어,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해 중국, 미국, 러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했다. 하우동천은 중동, 아세안, 남미 등 글로벌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하우동천은 그동안 의약품개발부에서 여성 건강을 위한 특허취득과 기술개발 등 연구개발(R&D) 투자에 힘쓰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를 해왔다. 질염, 질 이완증 및 건조증 관련 3가지의 특허를 획득해 보유하고 있으며 무항생제 질염치료제를 비롯한 의약품 개발 등 신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우동천은 엔퓨리와 M&A를 통해 신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개선하고 출시를 더욱 공격적으로 준비할 뿐 아니라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엔퓨리는 2012년 설립된 기업으로 나노입자화(nano particle encapsulation)한 ‘피부투과기술’을 기반으로 기능성 화장품이나 의약품에 포함된 우수한 성분을 나노입자 크기로 캡슐화해 피부 및 인체의 흡수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경피투과기술을 갖추고 있다.

엔퓨리는 지난 7월 산업통산자원부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선정 과제인 사이토카인 신호 전달 기전 조절을 통한 아토피 피부염 소양증 치료제 개발(Cytokine modulation treatment for atopic dermatitis pruritus)을 위해 지난달 서울대산학협력단, 삼익제약 등과 공동 연구 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연구 주관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연구팀이 하며 2020년까지 총 연구비 30억 원 규모로 과제가 진행될 계획이다.

신약 후보 물질 CA-PH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상피세포에서 증가된 가려움증 유발 인자 사이토카인인 TSLP(thymic stromal lymphopoietin) 유전자를 억제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여기에 피부 흡수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엔퓨리의 '피부 투과 기술'을 접목시킬 예정이다.

 

물질을 나노 입자 크기로 캡슐화하는 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피부에 투과 시킬 수 있는 치료제형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향후 분자 수준에서의 후보 물질에 대한 작용 기전, 질환 동물에 대한 유효성 평가 및 비임상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

하우동천은 엔퓨리 인수를 통해 여성 전문 건강 전문기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최원석 하우동천 대표는 “엔퓨리의 높은 연구개발 역량과 10여년간 여성 건강만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온 하우동천의 기술력과 열정이 만나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꾸준히 준비해온 무항생제 질염치료제의 출시를 시작으로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며 글로벌 여성 건강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히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