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초점]현대차, 중국서 정비 만족도 5년 연속 1위
[초점]현대차, 중국서 정비 만족도 5년 연속 1위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8.09.2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질량협회 고객만족도 조사 최상위권 달성
(오른쪽부터) 26일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진행된 ‘2018 고객 만족도 조사’ 시상식에서 이후이 중국질량협회 부회장, 오준연 북경현대 이사, 롱우쥔 북경현대 부장, 두안용강 중국질량협회 비서장, 리가오슈아이 중국질량협회 부비서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오른쪽부터) 26일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진행된 ‘2018 고객 만족도 조사’ 시상식에서 이후이 중국질량협회 부회장, 오준연 북경현대 이사, 롱우쥔 북경현대 부장, 두안용강 중국질량협회 비서장, 리가오슈아이 중국질량협회 부비서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하는 ‘2018 고객만족도 조사(CACSI: China Automobil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정비 만족도 1위 및 차급별 종합 만족도 4개 차종 1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달성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매년 철강,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 방문 면담 방식으로 진행되는 중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다.

올해 자동차 부문은 총 60개 브랜드의 200개 차종을 대상으로 중국 주요 75개 도시에서 조사를 진행해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 신뢰성, 정비 및 판매서비스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정비 서비스 만족도 ▲판매 서비스 만족도 ▲차급별 종합 만족도 등 3개 부문의 순위를 발표했다.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차량 구매 후 1 ~ 3년이 지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태도 ▲서비스 효율 ▲서비스 품질 ▲딜러시설 및 환경 ▲서비스 비용 등 정비 서비스와 관련된 5개 부문(41개 항목)에 대한 설문을 진행해 우수한 업체를 선정했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북경현대는 5년 연속 정비 만족도에서 1위(79점)를 달성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정비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단순 차량 판매에 그치지 않고 판매 이후에도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중고차 판매 가치 상승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재구매로 이어지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차급별 상품ㆍ품질ㆍ판매ㆍ정비에 대한 종합 만족도를 조사하는 차급별 종합 만족도 조사에서도 북경현대의 링동(ADc), 밍투(CF), 신형ix35(NU), 신형 투싼(TLc) 등 4개 차종이 1위에 올랐다.

특히 신형 아반떼 ‘링동’이 1위를 차지한 10 ~ 15만 위안(元) 중형차 부문은 북경현대가 중국 고객만족도 조사에 처음 참가한 2008년부터 올해까지 2016년 한 해를 제외하고 위에동(HDc), 랑동(MDc) 등 중국형 아반떼가 연달아 1위에 오르며 차급 내 최강자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25만 위안 이하 중대형차 부문 1위에 오른 중국 전용 모델 밍투는 4년 연속 (2015 ~ 2018년) 1위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중국 대표 인기모델로 자리 잡았다.

2013년 말 처음 출시된 밍투는 그 이듬해부터 매년 10만대 이상 판매로 올해 8월까지 누적 판매 66만8,529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도 1 ~ 8월 누적 판매 7만9,255대로 월 1만대 수준의 판매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북경현대 딜러 정비사가 고객과 차량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북경현대 딜러 정비사가 고객과 차량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이외에도 북경현대는 SUV 부문에서도 신형 투싼 및 신형ix35 두 차종이 1위에 올랐다.

신형 투싼은 15 ~ 20만 위안 중형 SUV(SUV-A)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지난해 11월 출시된 신형 ix35는 10만 위안 이상 주목할만한 SUV 신차 부문에서 1위에 오르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결과로 향후 중국 내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재 중국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갖춘 각종 신차를 투입하고 다양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확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 중국 합자법인 동풍열달기아는 차급별 종합 만족도 조사에서도 3개 차종이 1위를 달성했고, 정비만족도 조사에서 4위(76점), 판매만족도 조사에서는 북경현대와 함께 공동 5위(78점)에 오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