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피부가 좋아하는 안전한 화장품 '몬드레브'
[기업분석]피부가 좋아하는 안전한 화장품 '몬드레브'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8.10.0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EWG 3등급 안전 기준 화장품, 피부트러블 최소화한 천연원료 기반 제품 개발

[편집자주]참신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중소기업 우수상품에 주어지는 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어워드' 선정상품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인정한 우수상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외 유통 바이어는 물론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 제품'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겪게 되는 상품의 공신력 문제를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해결해 주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들이 도중에 실패하지 않고 창업성공의 결실을 맺게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디지털 경제신문 '비즈니스리포트'는 서울산업진흥원(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을 탄생시킨 우수기업을 선정, 이 기업들의 창업성공스토리를 기획특집기사로 연재한다.

화장품 전시회에 참가중인 (주)몬드레브.(사진제공=몬드레브)
화장품 전시회에 참가중인 (주)몬드레브.(사진제공=몬드레브)

안전한 원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저자극 천연 원료를 기반으로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한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된다. 여원태 대표가 25년간의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서 활약한 경험을 축적시켜 창업한 (주)몬드레브다.

#천연원료 기반, 트러블 없는 화장품 선보여
(주)몬드레브는 지난 2014년 여원태 대표가 화학원료가 많이 사용되는 기성 화장품에서 벗어나 천연 원료를 통해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찾아주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설립한 회사다. 회사명인 몬드레브란 뜻 역시 불어로 꿈이란 뜻이며, 심볼 마크인 나비는 아름다운 피부를 원하는 어떤 곳이든 나비같이 날아서 찾아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회사 철학 아래 몬드레브의 화장품은 피부를 건성으로 만드는 오일성분과 칙칙하게 만드는 계면활성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여원태 대표는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서 영업, 마케팅 업무를 했었는데, 피부트러블 관련한 고객들의 불만 사항이 많았다. 이 때문에 화장품 원료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는데, '화학원료로 어떻게 피부가 예뻐질 수 있겠는가?'란 생각으로 천연원료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몬드레브를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품질이 곧 경쟁력이자 최고의 마케팅
몬드레브는 품질 우선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다수의 화장품 회사들이 연예인 모델 발탁 등 마케팅 전략에만 몰두하는 경우가 많지만, 결국 화장품 브랜드가 소비자들로부터 인정 받으려면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는 여 대표의 확고한 사업철학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여 대표는 브랜드 론칭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피부트러블을 최소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약 1년 동안 유럽, 일본 등 8개국의 시장을 철저히 조사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일본의 피부과 의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한 아토피 치료제를 화장품으로 상용화하게 됐고 이 브랜드가 '몬드레브'가 됐다.

몬드레브 주력 제품.(좌)엔젤워시,(우)엔젤솔루션.
몬드레브 주력 제품.(좌)엔젤워시,(우)엔젤솔루션.

몬드레브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이른바 '성분을 자신있게 공개할 수 있는 클렌저'로 불리는 몬드레브 엔젤워시다. 미국 비영리 환경시민단체가 운영하는 화장품 성분 안전성 기준인 EWG 안전지수 3등급 이하(1~10등급 중 낮을수록 안전)를 획득한 제품으로 계면 활성제와 오일이 전혀 첨가되지 않았다. 피부 무자극 테스트 임상을 완료했으며, 6파라벤 무첨가, CMIT MIT 무검출된 제품이다. 순식물성 저자극 클렌저로서 세정력이 우수하고 세안 후 자극 없이 촉촉함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농축 크림 타입이라 소량 사용해도 거품이 풍부하며, 바디클렌저로 사용해도 무방한 제품이다.

스킨과 로션의 기능이 하나의 제품에 있는 2in1 미스트 '몬드레브 엔젤 솔루션'도 주력 제품이다. 미네랄 보습 천연 이온수와 비타민 C를 함유한 약산성 미스트다. 이 제품도 역시 오일은 함유되지 않았으며 무착색, 무향료가 특징이다.

#탄탄한 재무상태, 국내외 유통채널 진출 확대
기업으로서의 몬드레브의 강점은 재무상태가 탄탄하다는 것이다. 몬드레브는 창사 이래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고 있으며 시스템과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해외비지니스에 초점을 맞추고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몬드레브는 창업 후 매년 매출 5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매출 비중도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창업 4년차 에 되지 않았지만 미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 중국,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전세계 8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홈쇼핑, 온라인, 피부과 병원, 에스테틱 숍에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몬드레브는 올해 말 신제품 썬크림 에센스 출시와 인도네시아 수출을 목표로 어느 때보다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 수출 활로를 열기 위한 인허가 진행 중이다. 아울러 중동 진출도 염두해 두바이 전시회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여원태 대표.
여원태 대표.

여원태 대표는 "추상적인 개념일수도 있지만 정말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라며 "몬드레브는 회사, 사람, 제품 등 모든면에서 차별화되어 있다. 열정과 도전 정신을 갖고 과감히 해외 시장에 도전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최소 창업 5년까지는 무차입 경영을 실현하고자 한다. 해외비지니스의 중요한 협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급하고 성급하면 해외 바이어와의 협상에서 이길 수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