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화)
[Hidden Champion] 마린콜라겐 바이오 전문기업 '마린테크노'
[Hidden Champion] 마린콜라겐 바이오 전문기업 '마린테크노'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8.10.17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린콜라겐 응용 화장품 및 건강보조 식품 제조, 탄탄한 기술력으로 외자 유치 성공

[편집자주]참신한 아이디어로 탄생한 중소기업 우수상품에 주어지는 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어워드' 선정상품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이 인정한 우수상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외 유통 바이어는 물론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얻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 제품'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겪게 되는 상품의 공신력 문제를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이 해결해 주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들이 도중에 실패하지 않고 창업성공의 결실을 맺게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디지털 경제신문 '비즈니스리포트'는 서울산업진흥원(SBA) 서울유통센터의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을 탄생시킨 우수기업을 선정, 이 기업들의 창업성공스토리를 기획특집기사로 연재한다.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주최 2018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FESTIVAL 투자박람회에서 마린테크노 황재호 대표가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에게 당사의 비즈니스모델 및 제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마린테크노)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주최 2018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FESTIVAL 투자박람회에서 마린테크노 황재호 대표가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에게 당사의 비즈니스모델 및 제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마린테크노)

청정바다의 해양생물자원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양생물을 원료로 한 마린콜라겐 응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강소기업이 있다. 지난 2010년 전라남도 청년창업 프로젝트 1인 창조기업으로 시작해 최근에는 기술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아 해외 투자금 유치에 성공해 이를 토대로 글로벌 바이오 제조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주)마린테크노(대표 황재호)다.

(주)마린테크노는 해양강국 일본에서 마린콜라겐으로 석박사 후, 미국 MDIBL에서 박사후 과정(POST DOCTOR)까지 마친 황재호 대표가 설립한 마린콜라겐 응용 제품 전문 기업이다. 청정마린콜라겐 생산과 천연 스킨케어 제품제작, 기능성 사료원 첨가제 제조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마린테크노의 핵심 제품의 본체인 마린콜라겐은 우리 몸의 약 1/3을 차지하는 구조단백질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식품, 화장품, 의약용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기능성 물질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육상유래 콜라겐의 안정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마린콜라겐 응용 기술력이 축적된 마린테크노의 향후 발전성이 밝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바다의 생명력을 담은 마린콜라겐 화장품과 식품
마린테크노는 사회와 공존하는 친환경 기업이라는 기업 철학 아래 마린콜라겐을 비롯한 천연 원료를 기반으로 한 화장품과 건강 보조 식품을 주력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지원으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IP-R&D과제(20주, 1억원)를 진행하면서 당사의 마린콜라겐 원료로 특화한 제품이 개발됐다.
 
주력제품으로는 '마린코스 마린 퓨어 콜라겐 마스크팩 4종'을 들 수 있다. 마린콜라겐의 보습감과 미백, 주름개선, 보습, 진정이라는 4가지 기능성을 갖춘 텐셀시트 마스크팩이다. 건강 보조 식품 '마린코스 실크 콜라겐 파우더'도 다양한 효능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당뇨, 골다공증, 뼈 관련 질환, 파킨슨병, 알코올성 간염/지방간, 위염, 발기부전, 피부미용 등 다양한 효능이 농촌진흥청 연구결과로 밝혀진 누에 동결건조 분말과 골관절 및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진 마린콜라겐과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됐다.

마린코스 마린 퓨어 콜라겐 마스크팩.
마린코스 마린 퓨어 콜라겐 마스크팩.

#핵심 경쟁력은 탄탄한 기술력
마린테크노의 핵심 경쟁력은 황재호 대표의 포스닥 경력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기술력'이다. 당사의 마린콜라겐은 황 대표가 일본에서 석박사학위 과정에서 얻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고분자 마린콜라겐이다. 여타 경쟁사들의 주로 사용하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의 차별점이 여기서 나타난다. 또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과 공동연구를 통해 화장품 원료로서 안전성, 기능성을 확인했고, 콜라겐 에센스의 임상시험(30~60대 여성 22명 대상) 결과에서는 주름의 깊이 및 양이 감소하는 '주름개선효과'를 확인했다. 그 외에도 2015 우수 신기술 창업인(광주전남중기청장상), 2016 기술혁신(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외 수출 박차, 기술 상장 통한 사업 모델 확장할 터
마린테크노는 최근 국내외에서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 받으면서 해외 수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2015년 홍콩을 시작으로 현재 총 11개국(홍콩, 호주,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보츠와나, 대만, 뉴질랜드, 베트남, 이라크)에 수출을 하고 있다. 수출금액 또한 해외수출 원년인 2015년 7000달러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1만2706달러까지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지난 9월 기준 1만5944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올해에도 해외 진출을 위한 거침 없는 행보는 계속되고 있다. 현재 전라남도 '청년 수출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비롯한 중진공 카자흐스탄 해외민간네트워크,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해외지사화, 옥타 미국 뉴욕/뉴저지 등 해외파트너들과 함께 유력바이어를 발굴하며 수출확대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해외 투자자로부터의 외자유치 성공으로 율촌자유무역지역관리원 표준화공장에 입주하는 등 글로벌 바이오 전문 제조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황재호 대표는 "해양바이오 전문기업으로서 의료바이오 시장에 원료 및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기업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기술상장을 통해 더 많은 전문가와 자본을 이용해 현재의 사업모델을 확장해 나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