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화)
KB국민은행, 국내 시중은행 최초 외화 지속가능채권 발행
KB국민은행, 국내 시중은행 최초 외화 지속가능채권 발행
  • 박소현 기자
  • 승인 2018.10.1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지난 16일, 3억 달러 규모의 3년만기 고정금리 선순위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발행금리는 3.763%이며, 미국국채 3년물 금리에 80bp 를 가산한 수준이다. 이번 선순위채권은 지난 9월 정부의 외평채 발행 이후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발행된 달러화 채권으로, 최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자금 조달이 성공적으로 이뤄져 의미가 크다.

투자자 구성은 지역별로는 아시아 71%, 유럽 29% 를 기록했으며, 투자기관별로는 자산운용사 68%, 은행 24%, 중앙은행 및 국부펀드 5%, 기타 기관이 3%를 차지했다. 총 138 개의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발행규모의 6.3배(총 19억불) 규모의 주문을 확보하는 등 우량 신용등급의 금융기관 채권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매우 높았다.

이번 발행은 CA CIB, HSBC, Mizuho에서 주관했으며, KB증권에서 보조간사(Co-Manager) 역할을 수행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 발행에 성공했다”며, “KB국민은행의 우수한 영업실적과 양호한 신용도 (Moody’s A1 안정적, S&P A+ 안정적, Fitch A 안정적) 등이 투자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은 주요 요인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