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문화예술 프로젝트 개막
현대차,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문화예술 프로젝트 개막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8.11.08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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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에서 여는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인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Future Humanity-Our Shared Planet)'전 베이징 개막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좌측)이이번 전시 참가 작가 오지페이(Ou Jifei) (맨 우측)로부터 전시작 'Cillia'에 대한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에서 여는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인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Future Humanity-Our Shared Planet)'전 베이징 개막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좌측)이이번 전시 참가 작가 오지페이(Ou Jifei) (맨 우측)로부터 전시작 'Cillia'에 대한 작품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한국-중국-러시아를 잇는 대규모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 사회를 전망하고 미래 인류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미디어 아트 기관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Future Humanity-Our Shared Planet)'을 주제로 한 예술 전시를 11월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서울, 모스크바에서 동시 개막한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프로젝트의 첫 시작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막식은 7일(현지 시간) 개최됐으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을 비롯 코넬리아 슈나이더(Cornelia Schneider) 현대자동차 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담당 상무, 마틴 혼직(Martin Honzik)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디렉터, 치우 즈지에(Qiu Zhijie) 중국 중앙미술학원의 교수 및 주요 미술 관계자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현대자동차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9일 서울, 24일 모스크바에서 차례로 동일한 주제의 전시를 시작해 내년 2월 28일까지 전세계 19명 작가들의 작품 약 25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현대자동차가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통해 최초로 실시하는 글로벌 문화예술 프로젝트로, 한국·중국·러시아 등 전세계 주요국에 브랜드 체험 네트워크를 구축한 만큼, 현대자동차의 인간 중심 가치와 미래 사회에 대한 고민을 각국의 고객과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기획됐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와 함께 가상현실, 인공지능, 로보틱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기술들이 접목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4차 산업 혁명이 촉발할 초연결 미래 사회에서 인간-기계-기술이 맺게 될 새로운 관계, 인간의 의미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하고, 미래 모빌리티의 방향성을 모색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현대자동차가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막했다. 이와 함께 7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막식에서는 중국 유망 신진 큐레이터를 선발하는 '현대 블루 프라이즈(Hyundai BluePrize)’시상식을 가졌다. 시상식에서 (좌로부터) 심사위원 츄즈지에(Qiu Zhijie)·마틴 혼직(Martin Honzik)·일레인 W(Elaine W. Ng), 지속가능상 수상자 웨이잉(Wei Ying),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창의상 수상자 롱싱루(Long Xingru), 심사위원 리전화(Li Zhenhua)의 모습.
현대자동차가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막했다. 이와 함께 7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막식에서는 중국 유망 신진 큐레이터를 선발하는 '현대 블루 프라이즈(Hyundai BluePrize)’시상식을 가졌다. 시상식에서 (좌로부터) 심사위원 츄즈지에(Qiu Zhijie)·마틴 혼직(Martin Honzik)·일레인 W(Elaine W. Ng), 지속가능상 수상자 웨이잉(Wei Ying),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창의상 수상자 롱싱루(Long Xingru), 심사위원 리전화(Li Zhenhua)의 모습.

대표적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전시 작품 중 하나인 메모 아크텐(Memo Akten) 작가의 'Learning to see: Hello, World!(러닝 투 씨:헬로 월드!)'는 미래 모빌리티에서 널리 사용될 비전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미래 인류가 가지게 될 새로운 시각에 대해 보여주는 작품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전시가 작가들의 상상력으로 미래 인류와 사회상에 대한 생각을 예술로 구현해 전세계 고객과 소통함과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창의적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새로운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이번 글로벌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한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는 예술, 기술과 사회를 위한 축제를 모토로 1979년부터 오스트리아에서 시작해 매년 1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 규모의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미디어 아트 기관이다.

현대자동차의 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담당 코넬리아 슈나이더 상무는 “현대자동차는 이번 전시에서 예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각종 첨단 기술 속에서 인류의 의미와 진정한 인류애의 중요성에 대해 표현하고자 했다”라며 “향후에도 자동차를 넘어 인간 중심의 가치를 전달하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는 양아치, 룸톤, 이장원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9일(금) 진행될 개막식에서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디렉터인 마틴 혼직이 참여 작가들과 함께 이번 전시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은 공식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9일 진행될 개막식의 참가 신청을 받았으며, 개막식에 국내 미디어 아트 관련 학과 관계자 및 신진 아티스트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기대를 모은다.

현대자동차는 ▲도심 속 문화예술 공간으로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새로운 시도와 영감이 있는 모스크바, ▲자동차가 없는 자동차 체험관인 디지털(코엑스),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하남, ▲국내 최대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인 고양, ▲예술가들의 소셜 허브인 베이징까지 전세계 다양한 도시에 총 6개의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운영해 오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막했다. 사진은 오는 9일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Future Humanity-Our Shared Planet)' 전을 오픈하는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외관.
현대자동차가 서울, 베이징, 모스크바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미래 인류' 주제로 대규모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막했다. 사진은 오는 9일 '미래 인류-우리가 공유하는 행성(Future Humanity-Our Shared Planet)' 전을 오픈하는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 외관.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현재까지 총 365만 명(2018년 10월말 기준)의 고객들이 방문하며 현대자동차의 대표적인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향후에도 고객의 삶과 함께하는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7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진행된 전시 개막식에서 중국 내 신진 큐레이터를 대상으로 한 예술·디자인 시상식 ‘제 2회 현대 블루 프라이즈(Hyundai Blue Prize)’를 동시에 개최했다.

현대 블루 프라이즈는 현대자동차가 중국의 신진 큐레이터를 발굴해 멘토링, 제작 지원 및 작품 전시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최종 수상자 2인은 ‘Future Humanity(미래 인류)’라는 동일 주제로 예술 전시를 기획해 2019년에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선보이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블루 프라이즈를 통해 제작된 현대자동차의 비전과 브랜드 방향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예술 작품을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 전시하는 등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중국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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