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금)
[초점]롯데홈쇼핑, 호주서 대규모 한국상품 박람회…수출상담 5,530만 달러 기록
[초점]롯데홈쇼핑, 호주서 대규모 한국상품 박람회…수출상담 5,530만 달러 기록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8.11.08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호주 시드니 힐튼호텔에서 '제2회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호주 시드니 힐튼호텔에서 '제2회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국내 유통사 중 최초로호주 시드니에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주최했다. 중소기업 50개사를 대상으로 수출 상담회를 진행한 결과 총 5,530만 달러(약 620억 원)의 상담 실적을 거뒀다.

6일 호주 시드니 힐튼 호텔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를 비롯해 조나단(Jonathan) 호주 산업부 차관, 이백순 주호주 대한민국 대사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롯데홈쇼핑은 이 자리에서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해 대중소협력재단, 인천항만공사와 각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업계 최대 규모인 33억 원을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중소기업벤처기업부 산하)에서 운영하는 상생협력기금으로 공동 조성한다. 

이번 행사는 호주 현지에서 개최된 한국상품 박람회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국내 중소기업 37개, 스타트업 15개, 해외 바이어 300여 명이 참여해 1대 1 수출 상담, 상품 입점 노하우 제공,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 국내 기업들의 해외 유통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내 우수 생활 소비재 상품과 한국 문화를 적용한 캐릭터 상품 등 총 300여 개의 상품과 LBL, 샹티 등 롯데홈쇼핑 인기상품 30종도 선보였다. 행사 결과 수출 상담 521건, 5,530만 달러의 실적을 달성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롯데홈쇼핑 동반성장 프로젝트인 ‘해외시장개척단’의 일환으로 대중소협력재단, 한국디자인진흥원, 인천항만공사가 공동 주관으로 참여했다. 호주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다문화국가로, 까다로운 수출 절차 등으로 인해 국내 유통사들의 진입장벽이 높았던 곳이다. 최근 케이팝(K-POP), 케이 뷰티(K-Beauty) 등의 한류 열풍으로 호주 현지에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진 데다, 구매력, 잠재적 성장성을 반영해 개최하게 됐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는 “다양한 개성과 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호주에서 국내 유통사로는 최초로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를 개최해 의미가 남다르다” 며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이 오세아니아를 비롯한 선진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6년부터 국내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는 ‘해외시장개척단’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 기업들의 진출 희망 의사가 높은 지역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수출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사항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일본 등에서 총 7차례의 해외시장개척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국 상품의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으로 운영 범위를 넓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