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0 (토)
[초점]롯데, 금융사 매각...지주사 체제 본격화
[초점]롯데, 금융사 매각...지주사 체제 본격화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8.11.2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손보, 롯데카드 매각...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로지스틱스 합병

롯데그룹이 금융계열사 롯데손해보험과 롯데카드를 매각하고 지주사로의 체제 전환에 속도를 낸다. 아울러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로지스틱스와의 합병을 통해 통합 물류회사도 출범시킨다.

28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해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 계열사를 소유할 수 없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그룹 내 금융 계열사 중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외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롯데는 지난해 10월 롯데지주를 설립했다.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지주사 설립 2년 이내에 금융 계열사들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일반 지주회사는 금융회사 주식을 보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롯데 관계자는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을 주간사로 선정해 두 개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고, 현 임직원의 고용을 승계해 줄 인수자를 찾아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는 입장이다.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도 지난 27일 임직원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지주가 보유한 자사 지분 매각은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지분 소유 금지조항에 따라 법적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정말 어려운 결정이다"라며 "지금 시점에서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인수자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직원들의 삶이 불안해지지 않을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 보장이 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롯데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로지스틱스와의 합병을 통해 통합 물류회사를 출범시킨다. 양사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통해 적법한 절차를 거쳐 내년 3월 1일 합병할 것을 각각 결의했. 존속법인은 롯데글로벌로지스, 소멸법인은 롯데로지스틱스이며, 합병비율은 1:16.35이다. 합병신주는 총 10,685,305주이며, 새로운 사명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신동빈 롯데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회사 측은 “국내의 유통, 식품, 제조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물류 인프라와 운영 노하우를 지닌 롯데로지스틱스와 고성장 시장인 택배 사업 및 해외 12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글로벌 사업에 강점이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통합을 통해 해외현지 물류, 포워딩, 국내 내륙수송, 창고운영 및 라스트마일 배송까지 이어지는 물류 전체 영역에 One-Stop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외 거점 통합, 배송망 최적화, 규모의 경제 실현 등의 통합 시너지 구현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재무 건전성도 확보하는 등의 질적 성장을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합병 회사는 외형 규모 3조원 수준으로, 이후 물류 경쟁력 확보, 서비스 고도화,그룹 E-Commerce 사업본부 최적화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 3천억 규모의 Mega Hub 터미널 구축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관련하여 상하차, 분류기, 창고 등 자동화 및 물동량 예측, 배차, 적재율 관리, 챗봇, Big Data에 AI를 활용하는 등 Digital Transformation 투자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해외사업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그룹 시너지 확보가능지역을 우선으로 M&A등을 통한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물류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탑-티어(Top-Tier) 물류사로 도약의 토대를 굳건히 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