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금)
코카콜라, 보틀링 파트너 업체와 2014년 판매량의 약 94% 재충전
코카콜라, 보틀링 파트너 업체와 2014년 판매량의 약 94% 재충전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5.08.27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음료 업계 최초로 소비한 물 전량 재보충을 목표

 

[스톡홀름 = 비즈니스리포트] 코카콜라컴퍼니와 코카콜라의 글로벌 보틀링 파트너(코카콜라 시스템) 업체들이 올 연말까지 ‘2020 물 재충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순조롭게 진척되고 있다고 27일 발표했다.

코카콜라 시스템은 현재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세계 물 재충전 프로젝트에 기초해 2014년 판매량을 기준으로 코카콜라의 최종 음료에 사용된 물의 약 94%에 해당되는 균형을 이뤘다.

코카콜라는 2004년 이후 세계 61개국의 커뮤니티 물 관리 프로젝트 209건을 통해 약 1536억 리터의 물을 충전했다. 코카콜라 시스템은 2014년 제조공정에 사용된 약 1267억 리터의 물을 폐수처리를 통해 지역사회와 자연에 되돌려줬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코카콜라는 세계 식음료 업계 최초로 사용한 모든 물을 지역사회와 자연에 돌려준 기업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무타르 켄트(Muhtar Kent) 코카콜라컴퍼니 회장/최고경영자(CEO)는 “인간의 삶과 글로벌 생태계, 전 세계 경제에 물보다 더 중요한 자원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코카콜라 시스템은 물을 대량 소비하는 주체로서 공유 자원을 보호할 특별한 책임이 있다”며 “2020년까지 물 중립을 달성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켄트 회장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지만 우리가 사용한 물을 지역사회와 자연에 되돌려주기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100% 목표를 달성한 이후에도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카콜라는 공장 내 물 사용 효율(water use efficiency, http://goo.gl/bBzfti)을 높이고 폐수 처리(wastewater treatment, http://goo.gl/H3Fvo3)를 통해 유역과 지역사회에 물을 돌려주는 재충전 프로젝트를 통해 최종 음료제품과 그 생산에 사용된 만큼의 물을 돌려줄 수 있다. 재충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코카콜라는 해당 지역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커뮤니티 물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다.

각 프로젝트는 안전한 식수 제공이나 식수 접근성 개선 및 위생, 유역 보호, 물 보존 지원, 지역사회의 중요 물 관련 이슈(water issues, http://goo.gl/4QpplC) 인식 제고 등 설정된 목표를 향해 추진된다.

프로젝트가 꾸려지면 코카콜라와 보틀링 파트너 업체들은 이들 프로젝트가 지역사회에서 시간이 흘러도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물을 충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새 프로젝트와 더불어 지역 수원 취약성에 대처하고 코카콜라 사업 성장과 더불어 증가하는 판매량과 균형을 맞추게 된다.

마크 터섹(Mark Tercek) 자연보호협회(The Nature Conservancy, 약칭 TNC) 대표 겸 최고경영자(CEO)는 “의사 결정의 한 요소로 자연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한 사업 전략임을 인식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물 관리를 위한 코카콜라의 노력은 자연에 대한 투자가 기업과 지역 사회에 대단히 긍정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TNC는 코카콜라와 협력하는 데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코카콜라와 그 보틀링 파트너 업체들이 상당한 성취를 이룬 것을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TNC는 코카콜라가 최종 음료에 사용된 물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물 재충전 사업’(water replenishment efforts, http://goo.gl/2R2bTK)을 정량화할 방법론 설계에서 핵심 역을 맡은 파트너다. 물 재충전 혜택을 산출하는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의 사용 여부와 프로젝트 목표를 위한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과학기술 업계의 전문가 검토도 거쳤다.

각 프로젝트 개요와 각 프로젝트의 재충전 가치는 코카콜라의 ‘2015 재충전 실증 보고서'(2015 replenishment verification report, http://goo.gl/vGEfcJ)에 기술돼 있다. 이 보고서는 림노테크(LimnoTech)가 작성하고 딜로이트(Deloitte)가 검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