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유한킴벌리, 2015년 일맘컨퍼런스 성공리 개최...소풍 컨셉으로 진행 보물찾기, 일맘의 하루 마임 등 인기
유한킴벌리, 2015년 일맘컨퍼런스 성공리 개최...소풍 컨셉으로 진행 보물찾기, 일맘의 하루 마임 등 인기
  • 김성수 기자
  • 승인 2015.10.12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맘 최은경, 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 광고인 박웅현, 이석우 튼튼아저씨 토크 진행

 

유한킴벌리가 일맘 응원 캠페인의 일환으로 3회째 진행하고 있는 ‘2015년 일맘 컨퍼런스’가 국립극장에서 최근 성공리에 진행됐다고 12일 밝혔다.

‘일맘들의 마음에 부는 작은 바람, 소풍(小風)’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강연과 토크쇼, 공연 등 일맘을 대상으로 준비된 다채로운 행사로 호응이 컸다. 특히 소풍가는 길에 준비되어 있는 ‘일맘 보물찾기’와 ‘일맘의 하루’를 마임으로 보여준 공연의 소소한 재미가 일맘들의 호응을 이끌어내었다.

특히 마임에서는 일맘의 낭독과 함께 마이미스트가 일맘들의 하루를 발자국과 몸동작으로 표현했다. 공연은 ‘저녁 11시가 되어도 같이 일하는데 남편은 오지 않고’라는 멘트와 함께 “저만 이렇게 힘든거 아니죠?” 라고 일맘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며 토크쇼로 이어졌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일맘 컨퍼런스는 광고인 박웅현, 워킹맘 연구소 이수연 소장의 강의에 이어 일맘 최은경 아나운서, 튼튼아저씨 이석우, 유한킴벌리 김혜숙 상무, 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이 함께 했다.

광고인 박웅현은 일맘들이 공연을 보면서 죄책감을 느끼는 분들이 있는데 조금 더 ‘이기적’이었으면 좋겠다며 일맘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할 수 있다며 찬란한 소풍을 즐기고 가라고 응원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어 진행된 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은 워킹맘 2천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일맘 스트레스와 고민의 원인이 5위 ‘돈’, 4위 ‘시댁’, 3위 ‘직장’, 2위 ‘남편’, 1위 ‘육아와 가사’라고 밝히며, 일맘의 고민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른 시각의 강연을 진행했다.

이수연 소장은 남편의 시각에서 도와주고 싶지만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모르는 남자들을 정확하게 알고, 일맘들은 구체적으로 남편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며, 명령조가 아닌 “A할래? B할래?” 처럼 “빨래할래? 설거지할래?” 와 같은 선택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 부분에서 일맘들의 호응이 터져나오며 함께 참여한 남편들도 덩달아 호응하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또한 할머니 육아가 대부분인 일맘들에게 경험으로 키우는 할머니와 정보로 키우는 일맘 사이에서 갈등은 몇가지 원칙을 제외하고는 할머니를 따르는 것이 맞으며 육아를 하는 할머니의 건강을 챙겨줘야 한다며, 일맘들의 시각이 아닌 함께 육아를 하는 가족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연을 진행해 더욱 큰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2015 일맘 응원 캠페인은 우리사회 일맘의 어려움을 더 깊이 이해하는 동시에, 일맘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이번 일맘 컨퍼런스에 참여한 일맘들과 깊은 소통을 하기 위해 이어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일맘에 대해 콘크리트 벽이었던 시절부터 유한킴벌리를 지켜온 김혜숙 상무는 언제가 가장 힘들었냐는 질문에 “늦둥이를 키우면서 늘 아이를 7시 넘어서 데리고 와야 하는 상황에서 아이를 길거리에 혼자 세워둘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 되었을 때였다”고 답하며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을 새기며 그 시기를 이겨냈다고 말했다. 또한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내가 봐줄게” 라는 아이 친구 엄마의 말이 그 당시에는 가장 고마운 말이었다고 회상했다.

이수연 소장은 “일을 그만두어야 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느냐”는 최은경 아나운서의 질문에 “일을 그만두고 쉬어봤는데 본인은 일하는 DNA의 엄마라 쉬는 것이 더 힘들었다”고 말하며 “엄마들마다 각자의 스타일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이에 최은경 아나운서도 주변에 힘들다고 하면 “누가 일하래”라고 할 때 흔들리기도 했지만, “그래도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호응했다.

한편 유한킴벌리 최규복 대표는 "우리사회의 지속가능성은 가족 친화경영에서 온다며 그 핵심이 일맘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일맘들이 당당해질때까지 유한킴벌리의 캠페인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