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금)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②] 코로나 바이러스 (Corona Virus)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②] 코로나 바이러스 (Corona Virus)
  • 박가희 기자
  • 승인 2020.01.28 09: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즐거운 구정 명절 연휴를 보내고 나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 모두의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뉴스를 보게 되면 간간히 언급되는 과거의 바이러스의 명칭과 기타 약어들을 함께 알아보자.

우선 코로나 (corona) 는 ‘왕관’ (crown)이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인 ‘korōnè’에서 유래되었으며 바이러스 (virus)또한 ‘독물, 독소’란 의미를 지닌 라틴어로서 고대영어에서는 /위루스/라고 발음 되었으며 기타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비루스/라고 발음 되기도 한다. 태양의 어원이 ‘코로나’이기도 하여 왕이 새롭게 등극해서 관을 쓰는 대관식을 영어로 ‘coronation’ 이라고도 한다.

바이러스는 육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 할 만큼 크기가 매우 작아 광학현미경으로 봐야 그 모양새를 관찰 할 수 있다. 태양이 달에 의하여 가려지는 일식 때 태양 대기(大氣)의 가장 바깥 층에 있는 엷은 가스층을 ‘코로나’ 라고 하며 바이러스와는 반대로 이는 육안으로도 볼 수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명칭은 가스층과 그 모양이 비슷하다고 불리게 된 것이다.
 
1947년 50~90%의 치사율로 보인 ‘지카 바이러스’(Zika virus)는 ‘지카’라는 숲 이름을 딴 것이며, 2003년 중국에서 시작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인 ‘사스’ 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는 앞 글자를 따서 ‘사스’로 불리게 된 것이다. 또한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박쥐를 날로 먹는 식습관에서 사람에게 전염된 ‘에볼라 바이러스’ (Ebola virus)는 ‘에볼라’ 라는 강(江)에서 발견한 데서 유래한 명칭이다. 마지막으로 2015년 중동의 낙타로부터 사람에게 전염된 ‘메르스’ 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는 사스와 같이 앞 글자를 사용하여 불리게 된 것이다. 여기서 사스와 메르스가 회자 되는 이유는 이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일종으로 그 당시 신종으로 불리며 전 세계를 공포로에 몰아 넣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이번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개, 고양이, 뱀, 박쥐, 해산물 등이 있는 중국의 우한 시장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스와 메르스와는 다른 증상과 전파력을 보이는 새로운 (new) 바이러스로 세계 보건 기구인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는 우한 폐렴을 공식적으로 ‘2019-nCov’ (2019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라 고 명칭하고 있다. 새롭게 발견된 신종이기에 현재로써는 백신개발과 임상실험 모두 불가능한 상태로 확진 환자에게 후천성 면역 결빕증인 ‘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를 유발하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인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를 치료하는 약을 투약을 하고 있다고 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에는 콧물 (runny nose), 두통 (headache), 기침 (cough), 재채기 (sneeze), 목 아픔 (sore throat), 열 (fever), 몸살 (a general feeling of being unwell) 등이 있다. 이에 대한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1. 손을 자주 씩을 것 (frequently wash your hands)
2. 기침과 재치기 관련 증상으로 아플 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할 것 (wear a face mask when you are sick with a cough or sneezing illness)
3. 기침과 재치기 시 입과 코를 팔꿈치 굽힌 안쪽으로 막을 것 (cover your mouth and nose with a flexed elbow when sneezing or coughing)
4. 열과 기침 증세를 보이는 사람과 멀리 할 것 (avoid close contact with anyone who has a fever or cough)
5. 시장 방문 시 살아 있는 동물을 직접 만지지 말 것 (avoid direct contact with live animals wen visiting live markets)
6. 날 것 혹은 요리 되지 않은 동물성 식품을 먹지 말며, 날 것이나 육류 부위를 만질 때 주의를 기울일 것 (avoid eating raw or uncooked animal products and exercise care when handling raw meat or animal organs)

예방 수칙 (precautions) 을 잘 지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빠른 시일 내에 수그러지길 바란다.

조수진 소장.
조수진 소장.

글_조수진
-'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조수진 소장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
-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한솔 2020-01-29 13:52:00
핵심적인 주요한 내용을 정리해서 전달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부디 바이러스가 빠른시일내에 수그러들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