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⑭] 숫자의 비밀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⑭] 숫자의 비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6.2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최근 MBC에서 방영 중인 ‘놀면 뭐하니’를 보면 ‘셋’을 ‘서이’라고 해서 웃음을 자아내는 장면이 있다. 한국어는 숫자에 대해 까다롭게 따지거나 민감하게 반응 하기 보다는 다소 정감 있고 둔감하게 표현하는 편이다. 한 예로, 서이 너이, 예닐곱, ‘직원이 많다.’ 에 ‘직원들’이 여럿을 나타내는 ‘들’을 굳이 붙이지 않아도 된다. 반면 영어는 수(數)에 대한 개념이 상당히 민감하여 ‘네댓, 예닐곱’ 과 같은 표현은 아예 없으며, 직원이 2 명 이상이면 반듯이 ‘들’에 해당하는 ‘s’를 workers 와 같이 붙여 줘야 한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하나를 듣고 열을 안다.’과 같이 한국어의 숫자 관련 표현들은 그 의미를 쉽게 할 수 있다. 반면, 영어에 등장하는 숫자는 그 수가 의미하는 속뜻이 궁금해 진다.

숫자 6!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빌리 아이리쉬 (Billie Eilish)의 ‘Six Feet Under’ 이란 노래가 있다. six feet under 은 ‘죽다, 묻어 버리다’라는 의미로 무덤을 팔 때 6 피트 (약 182.8 cm) 깊이로 파는 데서 유래 된 표현이다. “He was six feet under. (그는 매장됐어.)” 또한 “Deep six it. (그것 포기하자)” 처럼 쓰인다.

숫자 40!

윙크를 40번 정도 하면 그다지 많지도 적지도 않은 숫자다. 그래서 “I had forty winks. (나 잠깐 낮잠 잤어.)” 라는 표현으로 10-30분 정도의 짧은 낮잠을 의미한다. 또한 “ It is 40 miles from nowhere. (거기는 시골이야.)” 라는 표현으로 영어에 40 이라는 숫자가 적지 않게 등장 한다. 40일 노와 방주, 40일의 기적, 40일 단식, 40년간의 이스라엘 민족 방황 과 같이 그러고 보면 성경에 40이라는 숫자가 많이 등장한다. 기독교 문화인 영어가 이러한 숫자를 표현에 반영한 듯 하다.

숫자 9!

“She is dressed to the nines. (그녀는 한 껏 차려 입었다.)” 라는 의미로9 yards 길이 옷감이 있으면 멋진 옷을 제단 할 수 있다는 유래가 있다. 또한 고대 영어에 눈 (eyes) 이 ‘eyne’ 이였으며 ‘눈까지 치장하다’는 의미인 ‘dressed to the eyes’ 를 ‘dressed to then eyne’ 발음 하다가 then eyne -> the neyne 처럼 n 의 위치가 바뀌어 ‘dressed to the nines’ 로 되었다는 설명도 있다. 우리 말에 ‘십중 팔구’와 같이 10이란 숫자에 거의 완벽에 가까운 8이나 구를 의미하듯 9 은 거의 완성의 의미를 나타낸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숫자 22!

‘catch-22’는 미드나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한다. 1961년 소설가 조셉 헬러 (Joseph Heller)의 소설 제목이 ‘Catch-22’ 이였다. 2차 세계 대전 중 병사가 살 수 있는 방법은 비행을 하지 않고 지상 근무를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정신 이상인 병사만 지상근무를 할 수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묘사한 소설이 영화로 상영 되고 나서 ‘catch-22’ 은 ‘진퇴양난, 딜레마’라는 의미를 지닌 게 되었다.

코로나 19로 catch-22 한 상황이 많은 요즘 deep-six (포기하지) 말고 잘 이겨내어 언젠가 숫자 19가 무언가를 잘 이겨 냈다는 의미로 쓰일 때가 오길 바란다.

 

 

글_조수진

- 비즈니스리포트 편집국 국제부장

-'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조수진 소장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

-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