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KT, 클라우드 기반 DX 가속화로 ‘디지털 뉴딜’ 이끈다
KT, 클라우드 기반 DX 가속화로 ‘디지털 뉴딜’ 이끈다
  • 이승진 기자
  • 승인 2020.07.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ㆍ최대 클라우드 사업자… 10년간 대한민국 클라우드 산업 선도
6개 CDC 및 2개 에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7,000여개 기업ㆍ공공고객 확보
KT 직원들이 하반기 출시될 KT 클라우드 AI/DX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KT 직원들이 하반기 출시될 KT 클라우드 AI/DX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비대면) 확산으로 클라우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원격근무, 온라인교육 등에서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됐으며, ‘데이터 경제’에서도 클라우드 역할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대표 클라우드 사업자인 KT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의 디지털혁신을 촉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6개 CDC, 2개 에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7,000여 기업∙공공고객 확보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는 23일 서울 종로구 S타워에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KT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로서 성과를 소개하고, 차별화된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형 디지털 뉴딜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KT는 2011년 국내 최초 충남 천안에 클라우드 전용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국내 최초 공공기관 대상 G-클라우드 출시(2015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출시(2017년), 국내 최초 금융 클라우드 전용 존 구축(2019년), 세계 최초 5G 기반 에지 클라우드 출시(2019년) 등을 선보이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왔다.

KT는 올해 10월 준공을 앞 둔 용산을 비롯해 전국 13곳에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를 보유하고 있으며, 6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CDC), 서울(혜화), 부산에 2개 에지 클라우드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전국 최대 클라우드 인프라를 바탕으로 7,000여 기업∙공공 고객을 확보하고 공공∙금융 클라우드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KT는 코로나19로 인해 보편화되고 있는 언택트 생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혁신(DX, Digital Transformation for All X)을 적극 추진한다. 국내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에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결합시켜 모든 산업에서 괄목할 혁신을 가져오겠다는 것을 목표로, 지난 6일 ‘디지털 뉴딜 협력 TF’를 신설하기도 했다.

▲공공∙금융 클라우드 1등, 특화 DX 서비스 출시, 구축형 클라우드 공략

전문가들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모든 산업 분야에서 AI 적용이 확대되고, 언택트 업무환경이 조성되면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조를 중심으로 금융, 의료, 물류 등 전 산업에서 AI 도입이 되고 업무(원격근무), 교육(온라인강의),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에서 비대면은 필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맞춰 KT는 공공∙금융 클라우드 분야의 1등 경쟁력을 확고히 하는 한편 특화 DX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내놓고, 구축형 클라우드 시장에 적극 진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3세대로 업그레이드한다.

1세대, 2세대와 달리 3세대 클라우드 서비스는 원격근무와 같은 언택트 생활을 위한 DaaS(Desktop as a Service),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과 결합하는 XaaS(Everything as a Service) 등을 제공한다. 또한 2개 이상 서비스형 클라우드를 연결해 사용하는 ‘멀티 클라우드’와 서비스형 클라우드와 구축형 클라우드를 연결해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지원한다.

올해 9월 선보일 예정인 ‘KT AI/DX 플랫폼(가칭)’은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등 KT의 혁신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플랫폼화 한 것이다. 이 플랫폼은 고객사의 필요에 따라 AI, 빅데이터 등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유연하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AI, 빅데이터 등을 최적화해 활용할 수 있어 이를 기반으로 획기적인 서비스 개발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데이터 경제 3법’ 시행에 따라 이전까지 민감한 정보로 분류돼 이용에 제약이 있었던 금융, 의료 분야의 데이터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KT는 2019년 5월 하나은행의 금융플랫폼(Global Loyalty Network)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국내 최초로 금융 클라우드 가이드라인 141개를 모두 통과했다. 검증된 KT 금융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 통합 저장, 분석 및 이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내부 신용평가 등에 빅데이터와 AI를 결합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클라우드 도입에 적극적이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의 차세대지방재정시스템, 광주 AI 데이터센터 등 2023년까지 약 7,000억원 규모의 구축형 클라우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서비스형 망분리 사업도 4,000억원 규모이다. 이 같은 시장환경에서 KT는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현재 1,000억원 수준인 클라우드 분야 매출을 매년 2배 이상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KT Cloud∙DX사업단장 윤동식 전무는 “고객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KT의 비전 실현을 위해 클라우드의 역할과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KT는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 및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켜 ‘디지털 뉴딜’의 한 축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