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19][접속부사] 꿀떡은 꿀이 아닌 떡!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19][접속부사] 꿀떡은 꿀이 아닌 떡!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9.1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영어보다 용어 때문에 혼동 스러운 품사가 바로 접속부사이다. adverbial conjunction (부사절 접속사) 는 conjunction (접속사)이고 conjunctive adverb (접속부사) 은 adverb (부사) 인 것과 같다. 즉, although (~함에도 불구하고) 는 접속사이며, never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접속부사이다. 시작부터 어렵지만 하나씩 예문과 함께 살펴 보고자 한다.

이 두 가지 단어를 문장에서 살펴 보면, ‘Although it is supposed to rain tomorrow, the event will be held outdoors.’ (내일 비가 올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그 행사는 야외에서 열릴 것이다.) 와 같이 두 문장을 접속시키는 역할이며, ‘It is supposed to rain tomorrow. Nevertheless, the event will be held outdoors.’ (내일 비가 올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사는 야외에서 열릴 것이다.) 과 같이 완벽한 문장이 끝난 후, nevertheless 가 쉼표를 수반 한 후 또 다른 완벽한 문장이 수반한다. 내용적으로 큰 차이점이 없어 보이지만 ‘although’ 만 생략할 경우 문장이 틀리고 (쉼표가 완벽한 문장을 연결할 수 없기에), ‘nevertheless,’ 는 쉼표까지 생략해도 문법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부사는 원래 문법에 필수 요소가 아니므로.)

여기에 전치사까지 혼동을 가세를 해, “도대체 의미만 전달 되면 되지 무슨 문법 용어까지 공부를 해야 하나’ 싶을 때가 있다. despite (불구하고- 전치사) 는 전치사이므로 although 와 비교 된다. ‘Despite the bad weather, the event will be held outdoors.’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행사는 야외에서 열릴 것이다.) 와 같이 although는 /주어+동사/를 수반하지만 전치사인 despite 는 /주어+동사/를 수반 할 수 없고 명사를 수반한다.

우리말은 내용 전달과 문법 중 내용 전달에 더욱 비중을 두는 반면, 영어는 문법을 더 중요 시 하기에 문법이 틀리면 내용 전달에 문제가 생기게 마련이다. 정리하자면, despite (전치사), although (접속사), nevertheless (접속부사) 모두 해석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나 문법적으로는 쓰이는 용례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커피빙수는 빙수! 스테이크피자는 피자! 치마바지는 바지! 꿀떡은 떡! 그렇다면 접속부사는 접속사 아닌 부사임을 이해하면 좀더 쉬워 진다.

조수진 국제부장
조수진 국제부장

 

글_조수진

- 비즈니스리포트 편집국 국제부장

- '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조수진 소장

-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

-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 www.u-toeic.com 조수진토익 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