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한 달여 앞둔 수능, 코로나19 장기화로 수험생 피로도 극심...열대과일로 체력과 멘탈까지 제대로 챙기자
한 달여 앞둔 수능, 코로나19 장기화로 수험생 피로도 극심...열대과일로 체력과 멘탈까지 제대로 챙기자
  • 이소영 기자
  • 승인 2020.10.2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돌 스위티오 바나나]
[사진 = 돌 스위티오 바나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 남짓 앞으로 다가왔다. 이 시기에 수험생들은 얼마 남지 않은 시험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감과 더불어 환절기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컨디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개학은 물론 수능까지 연기되는 등 불안정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많은 수험생들이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만큼, 이제부터는 수능 시험에 맞춘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해 건강 관리와 컨디션 조절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심리적 안정감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건강 관리에는 다양한 영양소 섭취가 필수인데, 이 때 간편하게 챙겨 먹기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 두 가지를 소개한다.

▲ 숙면을 돕는 에너지 공급원 ‘바나나’

칼륨과 탄수화물,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는 에너지 증강 효과로 잘 알려진 식품이다. 탄수화물과 섬유질의 조합은 에너지를 길게 지속시키는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 속 식이섬유소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바나나는 신경 안정과 건강한 수면을 돕기도 한다. 바나나 속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은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으로 알려진 멜레토닌의 체내 생성을 돕는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또한 풍부한데, 트립토판과 마찬가지로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건강 관리와 함께 멘탈 관리도 중요한 수험생들에게는 부담없이 영양을 채울 수 있는 과일이다. 이외에도 바나나는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6의 함유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10배 정도 높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무엇보다 바나나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공부 중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한 간식으로 즐기기 좋다. 돌(Dole) 코리아의 ‘스위티오 바나나’는 일반 바나나에 비해 1.5~2배 이상 긴 재배 기간을 통해 보다 높은 당도와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건강과 함께 맛도 챙길 수 있다. 한 번에 한 송이를 구매하여 섭취하기가 부담스럽다면, 마트나 편의점에서 낱개로 포장된 스위티오 바나나를 찾아볼 수도 있다.

▲ 면역력 강화를 돕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6 등 각종 비타민을 비롯하여 포도당,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 회복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어떤 과일보다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브로멜라인 또한 단백질의 원활한 체내 흡수를 도울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산화를 억제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천연 항산화제 퀘르세틴(quercetin)의 흡수를 돕기도 한다.

파인애플 속 비타민B6는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전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파인애플 섭취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외에도 파인애플은 대사 작용을 촉진하는 망간, 섬유질 등 수험생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교수이자 영양학 박사인 김정은 교수는 “수험생에게는 급작스러운 식단 변화보다 평소에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식을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건강 관리는 물론 심리적 안정을 돕는 바나나와 파인애플은 특별히 수험생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이며, 모든 수험생들이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 관리를 통해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얻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