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24] “강한 임펙트의 ‘로고’가 살아남는 이유”
[조수진 국제부장의 All About English 24] “강한 임펙트의 ‘로고’가 살아남는 이유”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11.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브랜드 로고나 광고에 등장하는 문구는 자주 접하기 때문에 익숙하다. 로고 영어의 특징은 강한 ‘임펙트 (impact)’ 를 주어야 해 장황하게 길지 않고 짧은 것이 특징이며 시각적 혹은 청각적으로 기억에 남겨야 해 문법을 고의적으로 틀리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로그를 통해 영어 문법을 지적하고 확인해 보도록 한다.

▶재귀 대명사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컵이나 티셔츠에 자주 등장하는 로고다. 우선 주어가 같은 대상에게 동작을 하면 주어가 돌아 오기 (돌아올 귀 -歸) 때문에 ‘재귀 (다시-再 돌아올 -歸)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맞는 표현이나, 작은 컵에 문구가 모두 들어가기 위함과 동시에 문법을 틀리므로 오히려 기억에 남기려고 한 로고 중 하나다. 만약 ‘I love myself.’ 를 로고로 사용했다면 다소 진부한 문구가 될 수 있다.

▶Talk vs Speak

“영어를 말하다 (speak), 친구와 말하다 (talk with a friend), ~ 라고 말했다 (said that~)” 과 같이 우리말은 모두 같은 표현을 쓰지만 영어는 다르다. ‘speak’ 은 연습이나 노력을 통해서 말을 하는 의미가 있기에 언어를 구사한다는 표현으로 “Can you speak English?” 라고 해야지 “Can you talk/say English?”라고 하면 틀린다. 즉 “Let’s Speak English.” 가 올바른 표현이나 이 또한 기억에 남기기 위해 어색한 표현을 사용한 예이다.

▶ any vs some

 

‘any’ 는 ‘불특정, 강조’의 의미가 있으며 반대로 ‘some’ 은 ‘특정’의 의미가 있다. ‘애니콜’ (Anycall), ‘애니카’ (Anycar)와 같이 삼성 그룹이 선호 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어디서나 늘 전화가 가능 하다한 애니콜’, ‘모든 차를 보호 하하는 자동차 보험 애니카’, 만약 ‘Somecall’, ‘Somecar’ 라고 하면 특정의 의미가 되므로 광고나 상품명에 some을 찾아 볼 수 없다. 운동 역시 ‘항상’ (anytime) 할 수 있어야 하기에 any 를 사용한다. ‘Sometime Fitness’라고 하면 특정 시간에만 열린다는 의미가 되어 많은 고객을 끌어 들이기에 적합하지 않다.

▶ since vs from

쇼핑백을 보면 브랜드 명에 ‘since’ 가 자주 등장한다. ‘from’ (~로부터) 를 사용하지 않고 ‘since’ (~이래로)를 사용하는 이유는 ‘현재’가 since 에는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from 은 현재가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가 있기에 지금까지 유효하다면 과거에 언제 시작 해서 ‘여지까지’ 이어 오고 있다는 의미로 ‘since’를 사용하게 마련이다. 세기 (century)가 넘는 전통을 이어 오는 ‘버버리’ (Burberery)의 경우에는 ‘established’ (창립된)을 사용하기도 한다.

▶ every vs all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 = 픽사베이 제공]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우리말에 ‘모든’ 이라고 동일하게 해석되는 ‘every’ 와 ‘all’은 영어에서는 다르다. every child 는 맞지만 every children 은 틀리며, 반대로 all child 는 틀리고 all children 은 맞다. all 은 수(數) 개념이 포함 되어 있지만 every 은 집합적인 개념이 있기에 복수 명사와 어울리지 않는다. 해당되는 아이를 집합처럼 묶은 개념이 바로 ‘every child’ 이기에 로고에 사용된 것이다.

조수진 국제부장
조수진 국제부장

 

글_조수진

- 비즈니스리포트 편집국 국제부장

- '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조수진 소장

- 조수진의 All About English

-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 www.u-toeic.com 조수진토익 연구소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