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목)
한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해커톤 개최
한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해커톤 개최
  • 김성수 기자
  • 승인 2020.11.1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와 핵심인재 육성 차원, 오는 30일까지 접수

 

한화그룹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와 핵심인재 육성을 위한 ‘드림인 블록체인 해커톤’ 행사를 개최한다.

드림인(dreamin) 블록체인 해커톤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앱을 개발하는 행사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안에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참여자가 팀을 꾸려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대회 주제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어플리케이션 디앱(dApp) 개발이다. 대학생 및 일반인 4인으로 구성된 팀 단위로 지원이 가능하며,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포함되어야 한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11월 30일까지 드림인 홈페이지(https://dreamin.career)에서 프로토타입을 포함한 비즈니스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블록체인의 이해, 문제해결 능력, 팀 구성, 비즈니스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통해 20개팀을 선발한다.

본선 진출 20개 팀을 대상으로 다음달 18~19일 양일간 온라인 해커톤이 진행된다. 이후 최종 선발된 5개팀은 내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오프라인 해커톤에 참여하게 된다. 심층 멘토링을 통해 블록체인 활용을 고도화하고 비즈니스 가능성을 점검하며 결과물에 대한 최종 평가가 진행된다. 멘토진은 파트너사 라인테크플러스, 코인데스크, 블록체인랩스, 디라이트를 주축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특히 파트너사들은 한화생명 드림플러스 입주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프라인 해커톤에 진출한 최종 우수 팀 5팀에게는 맥북 프로가 지급된다. 오프라인 해커톤에 진출하지 못한 온라인 해커톤 참여 팀 전원에게는 애플 와치가 지급된다. 이외에도 라인 특별상이 준비되어 라인 블록체인 디벨로퍼스 플랫폼을 활용한 팀 중 우수한 팀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무료 이용권이 수여될 예정이다.

드림인(dreamin)은 대한민국 청년들의 창업과 취업을 지원하는 한화그룹의 인재육성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드림인에서는 다양한 직업에 속한 사람들의 인터뷰 소개, 취업 가이드 등 꿈을 찾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온/오프라인 아카데미, 브랜딩 전문가 및 여행 크리에이터(DTC) 육성과 같은 미래형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꿈에 도전할 기회를 선사하고 있다.

한화는 지난 6월 iOS 개발을 꿈꾸는 창업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아카데미를 개최한 바 있다. 현직 개발자, 개발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를 쌓고 싶은 예비 창업가, 앱 디자인, 마케팅 전공 대학생 등 30명을 선발해 16주간 온라인 교육과 멘토링,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신년사 등을 통해 전사 차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적극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화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금융계열사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관련 사업 투자 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2018년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인 ‘H-Chain’을 선보였다.

한화자산운용은 올해 초 싱가포르 증권형토큰(STO) 발행 플랫폼 아이스탁스(iSTOX)에 500만달러 규모를 투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싱가포르 및 태국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한 바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9월 블록체인 기술 프로젝트와 인재발굴을 위해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서울대 블록체인 전문학회 디사이퍼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