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금)
티그리스, 기업용 SNS시장 주도권 장악
티그리스, 기업용 SNS시장 주도권 장악
  • 이상혁 기자
  • 승인 2016.03.2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티그리스 제공

 

개인용 메신저와 업무용 메신저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기업이 늘면서 수시로 울려대는 메시지 알람에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개인생활과 업무를 분리하는 기업용SNS가 주목 받고 있는 추세다.

종래에는 이메일이 가장 효과적인 협업 솔루션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이메일에 의존하던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기업 문화가 위계적이고 수직적인 구조에서 수평적 의사결정으로 변화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것이다.

기업용SNS는 실시간 채팅뿐만 아니라 게시판과 문서공유, 음성전화 등의 협업 툴 기능을 단일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최근 기업 내 협업솔루션의 대표주자로 인기를 얻으면서 글로벌 기업 못지 않은 기술력을 가진 국내 기업용SNS 패권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업용SNS시장은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앞다퉈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해외 기업용SNS의 대표주자 야머와 슬랙, 그리고 뛰어난 기술력으로 국내 주도권을 장악한 ㈜타이거컴퍼니(대표 김범진)의 기업용SNS ‘소셜웨어 티그리스’ 를 들 수 있다.

야머는 개인 프로필과 그룹을 만들고 ‘좋아요’를 달 수 있는 등 페이스북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8년에 등장해 기업용 SNS 성공을 이끌었다. 이메일을 열거나 답장을 기다리지 않아도 곧바로 정보를 볼 수 있다. 문서 공유 등으로 협업하며 팀워크를 다질 수 있다. 2012년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수했으며, 국내외 많은 기업이 이용하는 대표 기업용 SNS다.슬랙은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용 SNS이다. 사용자는 파일을 슬랙에 직접 업로드하고 특정 대화방과 연결할 수 있다. 다른 부서와 프레젠테이션을 공유해야 할 때는 파일을 해당 채널에 업로드하면 그 채널에 있는 모든 사용자가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의견을 올릴 수 있다.

티그리스는 게시판, 커뮤니티, 메신저, 이메일, 전자결재, 문서/지식관리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소셜 기반으로 단일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 모든 디바이스에 완벽하게 호환되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워크가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정적이고 수직적인 소통 방식을 타임라인 방식의 뉴스피드와 푸시 알림 등 동적인 구조로 혁신함으로써, 조직 내부 및 외부와도 실시간 협업이 가능해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는 것이 기존 사용자들의 평이다.

특히 티그리스는 초기 선발주자로 시작해 출시 5주년에 접어들만큼 국내 기업용SNS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만큼 제품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직원 간 원활한 소통과 긍정적인 업무환경에 일조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크게 인정받고 있다.

타이거컴퍼니 김범진 대표는 “최근 기업용SNS시장은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그 경쟁이 치열하다”라며 “티그리스는 기업용SNS시장의 패권전쟁에서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안 및 다양한 부가 기능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