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현대건설, 창사 이래 최초 도시정비사업 수주 5조원 돌파
현대건설, 창사 이래 최초 도시정비사업 수주 5조원 돌파
  • 이상혁 기자
  • 승인 2021.12.27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4,490억원 규모 흑석9구역 주택재개발사업 시공사 선정
서울 동작구 최초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 적용한 ‘디에이치 켄트로나인’ 제안
사업 다각화 바탕으로 창사 이래 최초 도시정비사업 수주 5조원 돌파 위업 달성
흑석9구역_재개발_조감도_다이나믹게이트
흑석9구역_재개발_조감도_다이나믹게이트

 

현대건설이 4,490억원의 대규모 정비사업인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을 수주하며, 올해 누적 수주액을 5조 2,741억원으로 늘렸다.

창사 이래 처음으로 도시정비사업부문에서 5조원 클럽에 가입하며 사실상 올해 정비사업 수주 1위를 확정 지었다.

■ 4,490억원 규모 흑석9구역 주택재개발사업 수주로 누적수주 5조 2,741억원 달성

흑석9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지난 26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 결과 총 410표 중 360표(득표율 87.8%)를 획득, 압도적인 찬성으로 현대건설을 최종 시공사로 선정했다.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은 서울 동작구 서달로10가길 1(흑석동 90번지) 일대 구역면적 93,641.20㎡를 대상으로 건폐율 19.16%, 용적율 254.69%를 적용해 지하 7층, 지상 25층, 21개동 총 1,536세대의 공동주택 및 부대 복리시설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총 공사비는 4,490억원 규모다.

흑석9구역이 속한 흑석뉴타운은 한강변에 인접해있어 서울의 대표적인 알짜 재개발 사업지로 평가받으며, 구반포 재건축단지와 가까워 서반포라고도 불리는 등 준강남권으로 구분된다.

흑석9구역은 흑석뉴타운 내에서도 유일한 평지일 뿐만 아니라 지하철 9호선 흑석역과 도보 5분 거리인 초역세권으로 올림픽대로와 동작대교로의 진출입이 용이해 여의도․용산․강남으로 이어지는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높다.

또한 초․중등학교와 전통시장, 중앙대학교병원 등 흑석뉴타운의 모든 생활 편의시설이 흑석9구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만큼 흑석뉴타운에서 가장 좋은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흑석9구역에 동작구 최초로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를 적용하고, ‘디에이치 켄트로나인(THE H KENTRONINE)’을 단지명으로 제안했다.

중심, 중앙을 뜻하는 그리스어 ‘KENTRO’를 차용한 것으로 흑석뉴타운의 중심인 흑석9구역을 최고의 명품단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이름이다.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과 한남3구역 재개발에서 협업했던 글로벌 건축명가 칼리슨 알티케이엘(CallisonRTKL)과 다시 한 번 손을 잡고 월드클래스 랜드마크 디자인을 적용했다.

다이아몬드를 가장 눈부시게 만드는 브릴리언트 커팅법을 건축학적으로 해석한 세련된 디자인의 입면 마감과 한강과 서달산을 향해 열린 75m 길이의 입체적인 스카이 커뮤니티를 계획해 올림픽대로에서 한강의 야경을 빛낼 건축물로서 흑석9구역이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혁신 설계를 통해 마련한 1,717평 규모의 올인원 커뮤니티는 고급 호텔같은 로비 라운지를 중심으로 아파트 커뮤니티 최초로 적용된 워킹 트랙과 인공 물살을 이용해 제자리 수영이 가능한 최고급 엔드리스 풀, 스위스 최고급 오디오 브랜드 골드문트(GOLDMUND)의 명품 스피커가 적용된 프라이빗 영화관 및 음악감상실 등을 비롯해 피트니스, 실내 골프연습장, 힐링 사우나, 카페테리아, 프리미엄 스터디룸 등을 갖춰 단지의 가치와 입주민의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경미한 변경 기준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5m 층고의 하이필로티 구조로 조망과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전용면적 변경 없이 내부 구조 개선, 지하주차장 확장형 주차 최대한 확보, 에스컬레이터 추가 등 조합원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한 대안설계를 적용했다.

■ 사업 다각화 바탕으로 창사 이래 최초 도시정비사업 수주 5조원 돌파 위업 달성

2016년 이후 6년 연속 도시정비사업에서 1조원 이상의 수주실적을 이어오고 있는 현대건설은 올해 21개 사업지에서 총 5조 2,741억원을 수주하며, 4조 7,383억원의 사상 최대 실적으로 유일하게 3조원 클럽과 4조원 클럽을 동시에 가입한 지난해의 기록을 1년 만에 뛰어 넘어 올해는 대형 건설사 중 유일하게 수주 5원조를 돌파하는 등 도시정비사업에서 압도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현대건설은 올해 12월에만 서초 잠원동아아파트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흑석9구역 재개발까지 6개 사업지에서 총 1조 7,928억원을 수주하며 무서운 뒷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달 31일 시공사 선정 총회가 예정된 잠원 갤럭시1차아파트 리모델링(1,850억원 규모)과 대치 비취타운 가로주택(907억원 규모)까지 수주할 경우 한 달여 만에 8개 사업지에서 총 2조 685억원을 수주하는 진기록을 세우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윤영준 사장 취임 이후 사업분야 다각화, 수주영업과 사업추진 분리한 조직구성, 치밀한 시장분석 등을 통한 맞춤형 설계 및 사업조건 제시로 창사 이래 첫 5조원 돌파의 위업을 달성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꼼꼼하게 사업지를 분석하며 전략적으로 입찰을 준비했던 사업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어서 기쁘다”며, “당사를 선택해주신 조합원님들의 신뢰에 도시정비업계 1위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더해 조합원님들이 기대하는 것 그 이상의 가치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들이 합심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