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화)
뜻밖의 행운 ... App.nl 도메인 성공 스토리 화제
뜻밖의 행운 ... App.nl 도메인 성공 스토리 화제
  • 토니김 기자
  • 승인 2015.02.0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로는 전혀 가치를 모르고 샀던 물건이 예상치도 않은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경우가 있다. 단순히 좋아서 산 미술품이나 부동산의 경우에는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도메인, 즉 인터넷 주소의 경우에도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지만 단지 일반 사람들에게 이 분야가 생소하고 익숙치 않을 뿐이다.

네덜란드의 베르트 포츠(Bert Pots)씨도 16년 전 자신의 회사를 위해 app.nl 을 등록할 당시에는 “app(앱)”이란 개념이 완전히 다른 차원의 개념이 되고, 향후 몇년간 새로운 가치를 지니게 되리라는 것을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

당시 한달 등록비용으로 불과 9유로를 주고 등록한 이 도메인을 2014년, 포츠씨는 세도의 도메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무려18,500유로(약 2천 2백 70만원)에 판매하게 되었다.

1998년 베르트 포츠씨는 “app (앱)”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언론 관련 회사인 ‘Algra, Pots and Partners’사를 막 설립하고 회사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 기억하기 쉽고, 가능하면 짧으며 회사 이름과 연관되는 도메인명을 찾았다.

그는 신뢰받는 고문의 추천을 받아 웹사이트 명을 회사명의 약자인 app.nl 으로 결정하고 홈페이지도 이 도메인 하에 론칭을 하였다. 포츠씨는 당시 이 도메인 선택에 매우 만족해 했다.

당시에 “app (앱)”이라는 기술적인 용어는 이미 존재했었지만,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는 아니였다. 애플Apple사가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app (앱)”이란 용어가 대중에 알려지고, 그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했다. 한 아이템의 공급이 제한되어 있는데, 이를 원하는 사람들이 이 아이템을 얻기 위해 줄을 선다면 그 가치는 급상승 곡선을 그리기 마련이다.

특히 도메인과 같이 단 하나만이 존재하고 가상(virtual)의 아이템일 경우에는 인터넷상에서의 선호도가 매우 높아질 수 밖에 없다. App.nl 도메인의 경우, 이 모든 조건들을 충족하게 되었고 점점 더 많은 앱 관련 회사들이 포츠씨에게 app.nl을 판매할 것을 문의하게 되면서, 포츠씨는 이 도메인이 금광과 같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