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KB국민은행, 신평택LNG복합화력발전사업 금융주선 성공
KB국민은행, 신평택LNG복합화력발전사업 금융주선 성공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7.05.3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지난 29일 신평택복합화력발전사업에 대한 8,4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싱 주선을 완료하고, 신평택발전㈜ 및 총 16개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대주단과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본 사업은 3년간 LNG발전시설을 건설한 후 운영기간 동안 생산된 전력을 한국전력거래소에 판매하여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으로, 총 투자비는 약 1조300억원 규모이다. 시설용량은 940MW로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의 약 1%를 차지하게 된다.

전략적출자자로는 한국서부발전과 GS에너지가 총 1,350억원의 자본금을 투자했으며, 한국서부발전의 안정적인 운영과 GS그룹을 통한 경쟁력 있는 LNG 조달이 가능해져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협력한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무출자자에는 프로젝트파이낸싱 대주들이 수익자로 참여한 KB자산운용의 펀드[KB 신평택발전 전문투자형 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 제2호(SOC)]가 참여했다. 프로젝트 펀드는 총 1,450억원으로 설립되어 450억원의 자본금과 1,000억원의 후순위대출을 투자한다.

LNG발전사업은 지난 몇 년간 유가, LNG가격, 전력판매단가(SMP)의 하락, 전력수요 증가 둔화로 수익성이 악화됐었다. 하지만 최근 온실가스, 미세먼지 감축 필요성이 대두되고, LNG발전소의 전력생산 단가가 고유가 시절 대비 2/3 수준으로 하락해 LNG복합화력발전이 원자력발전과 석탄화력발전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최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제한, 원자력발전소 확대 억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이 제시되면서 국내 발전산업에서 LNG복합화력발전소의 역할확대가 구체화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장기대체투자 금융시장에서 LNG복합화력발전사업이 다시 주목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