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금)
[초점]SKT·하나금융, 생활금융플랫폼 '핀크' 출시…2030 자산관리 돕는다
[초점]SKT·하나금융, 생활금융플랫폼 '핀크' 출시…2030 자산관리 돕는다
  • 백지연 기자
  • 승인 2017.09.0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 '머니 트레이너' 지향
▲ 핀크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한 혁신적인 생활금융플랫폼 '핀크'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행사에 참여 중인 (왼쪽부터) KEB하나은행 함영주 은행장,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 핀크 민응준 사장,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SK텔레콤 이인찬 서비스부문장의 모습 (사진= SKT 제공)

 

금융과 ICT가 융합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핀크'가 공식적인 서비스에 돌입한다.

핀크(Finnq)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본점 4층에서 금융과 ICT의 결합을 통한 혁신적인 생활금융플랫폼 '핀크'의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핀크는 지난해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이다. 핀크는 가처득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고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이다.   

핀크를 소개하기 전 행사에 참석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핀크의 AI, 빅데이터 등 앞선 기술과 혁신적 UX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의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기존의 금융만으로 4차 산업을 따라갈 수 없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왔다"며 "핀크가 2030 세대에게 자산을 늘려주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민응준 핀크 대표는 핀크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핀크는 예금·대출 등 금융상품 중심 영업을 벗어나 소비 전반을 분석해 이용자 금융 생활을 혁신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로 기획됐다"며 핀크에 대한 소개를 시작했다.

 

#'핀고(FINGO)', AI 기반 금융 챗봇

핀크가 선보이는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는 AI 기반의 챗봇인 '핀고'다. 이 서비스는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 계좌와 카드 사용 내역을 분석해 평소 자신도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 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으로, 고객의 데이터(DATA) 축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할 예정이다.  

#'씨 미(SEE ME)', 지출내역 분석·현금 흐름 관리

'씨 미'는 고객의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 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고객은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만 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준다. 고객은 '씨 미'를 통해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 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 

#'핏 미(FIT ME)', 제휴사 연계 통해 차별화된 금융상품 제공

'핏 미'는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 가능하고 저축의 재미와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다. 

'핏 미' 서비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은 'T핀크적금'으로, 은행·통신사·카드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했던 혜택을 한 번에 모다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T핀크적금'은 기본적인 KEB하나은행의 적금금리(2.7%)에 SKT 가족결합 혜택(1.3%)을 더해 최대 4% 혜택을 제공한다. 또 핀크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 영업점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민응준 핀크 대표는 "핀크는 핀크 계좌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확장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며 "내년에는 은퇴한 시니어를 위한 생활금융플랫폼도 준비중이다"고 향후 출시 예정 서비스에 대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