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금)
[조수진의 Fashion&English][26] '교복과 갑옷사이'...수능생들을 위한 추천 패션
[조수진의 Fashion&English][26] '교복과 갑옷사이'...수능생들을 위한 추천 패션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8.11.1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사진 = 픽사베이 제공]

 

 

오늘(15일)은 수능시험 날이다. 동시에 교복 (uniform)을 벗는 날이기도 하다. 상기된 얼굴과 두꺼운 롱 패딩을 입고 등교하는 고3 수험생의 모습은 마치 갑옷 (armour = armor)을 입고 전쟁터로 가는 고대의 군인들과 같은 비장한 모습과 비슷하다.

갑옷의 전사를 떠올리면 전설의 인물인 아더 왕 (King Arthur)이 떠오른다. 키가 크고 싸움에 능했다는 아더 왕의 키는 사실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가 들었던 방패나 무기로 추정되는 신장은 대략 163 센티미터라고 한다. 그 당시 남자의 평균 신장이 156-158센티미터에 불과하였으니 아더 왕은 키가 컸다고 묘사 될 만도 하다.

하지만 우리의 상상속의 아더 왕은 리차드 기어 같은 아더 왕, 숀 코넬리와 같은 아더 왕이어서 약간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

고대는 의학이 발달하지 않아 병에 걸리면 죽는 경우가 많았다. 그 중에서도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흑사병 (The Black Death)은 첫번쨰 증상이 ‘재채기’였다. 재채기를 하면 죽게 된다는 안타까움에 특정종교인들은 “신의 가호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라는 의미로 “God bless you!’ 라는 인사말을 건넸다고 한다. 그것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와서 미국에서 재채기를 하면 주변사람들이 ‘bless you’라고 인사말을 한다.

 

여기서 다시 수능생들의 패션으로 돌아가 보자. 겉옷이라고 하는 아우터 (outer)는 밖 (out)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반대로 안에 입는 옷은 이너 웨어 (inner wear)라고 한다. 오늘 아침에 시험을 보기 위해 무거운 롱 패딩을 입고 나갔다면 오후에는 가벼운 아우터를 구매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브랜드명이 그 옷을 대표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들이 입는 수영복은 브랜드 명을 사용하여 스피도 (speedo) 라고 한다. 나이키 다음으로 2위 자리를 언제나 지켜왔던 아디다스를 뛰어 넘었다고 하는 언더아머 (under amour)라는 브래드가 최근 인기 상승 중이다. ‘스피도’ 처럼 ‘언더아머’라는 상품명이 그 제품을 말하는 일반명사화 되었기 때문이다.

‘갑옷 (amour)’ 이라는 단어에 under (아래에)을 합친 브랜드 명은 주로 인너 웨이 용도로 입는 운동복으로 인기가 많다. 땀이 갑옷처럼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고 옷이 흡수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헬스장에 가면 근육이 금방이라도 떠져 나올 것 같은 남성분 들이 입으면 눈이 행복하고 반대로 가냘픈 남성분이 언더아머를 입으면 옷에서 다소 안쓰러움이 느껴 지기도 하다. 이렇듯 언더아머가 요즘 핫 브랜드로 급부상 중이다.

‘운동하다 (exercise)’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근력을 키우기 위하여 역기를 들거나 ‘덤벨 (dumb-bell)’을 들어 올리는 분들의 표정을 보면 단순히 운동을 즐기기 보다는 힘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표정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근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을 할 때는 ‘work out’ (운동하다) 라고 표현한다. ‘I have been working out lately.’ (나 요즘에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하고 있어.) 라는 의미에 가깝다.

오늘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3년 혹은 6년 동안 힘들게 학업 근력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운동을(work out) 해왔을 것이다. 길고 무거운 롱 패딩은 이제 그만 옷장 속에 넣고 언더아머의 하프 패딩을 하나 구입하여 무거웠던 마음을 조금이나마 내려 놓는 것은 어떨가?

재채기를 하면 ‘bless you’ 라고 마음의 위로를 하듯 오늘 고3 수험생들에게 ‘수고했다, 좋은 결과 있을 꺼야’ 라고 인사말을 하는 날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에게 모두 박수를 보내며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한다.

[조수진 소장]
[조수진 소장]

 

글_'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소장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펜실베니아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

-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