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금)
[새책] ‘소유에서 사용으로 원픽(One Pick) 창안자’ 두진문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이 쓴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 큰 관심 끌어
[새책] ‘소유에서 사용으로 원픽(One Pick) 창안자’ 두진문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이 쓴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 큰 관심 끌어
  • 김보겸 기자
  • 승인 2021.12.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독경제 지침서로 경제인인 물론 일반독자들에게 큰 호응 얻어
11일 오후 4시 서울 충무로 스테이락호텔 연회장서 북콘서트 개최

 

세상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족집게처럼 척척 집어내고 그에 걸 맞는 서비스와 물품을 제공하는 시대이다. 더 이상 어렵게 발품을 팔지 않아도 수월하고 손쉽게 바라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신세계가 왔다.

이른바 '구독경제시대'다. 구독경제는 사용자(구독자)가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 즉 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이전부터 있었지만,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다.

용도에 따라 변화를 추구하고 그에 따른 경험을 누리는 것, 그것이 주는 가치가 매우 중요해진 요즘 시기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웅진코웨이와 한국화장품 사장을 지낸 두진문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이 펴낸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출판사 행복에너지)은 공유에서 구독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과 배경, 전략적 모색에 필요한 정보와 조언, 성공모델을 교과서처럼 충실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이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구독경제의 중요성과 가치, 개념 및 핵심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의 주체가 되어 이런 시류에 적절히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

실제로 최근 MZ세대는 직접 하는 요리나, 청소 등 집안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아끼고 출퇴근 시간에 들어가는 시간을 아껴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데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 세대일수록 뚜렷하게 나타난다.

아직 경제활동을 하는 1인 가구라면 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무엇을 하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마련이다. 내가 가장 즐겁고 행복해지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찾으며, 나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는 것들에 흔쾌히 마음을 내어줄 것이고 그것들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것이다. 즉 이러한 소비자의 입맛에 맞추어 소비자가 원하는 유무형의 아이템을 제공한다는 것이 구독경제의 핵심이다.

세상은 이제 '소유에서 구독'으로 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구독경제에서는 지금까지 소유의 소비자를 구독으로 바꾸라고 말한다. 소유의 개념을 완전히 뒤집으라고 말한다. 100세 시대를 맞아 그동안 80세에 맞춰 설계했던 보험도 다시 컨설팅하듯, 경제의 패러다임을 싹 다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자본으로 지배하던 시대는 끝났고 마음으로 장사하는 시대, 공감의 시대가 열렸다. 모든 것이 한꺼번에 뒤바뀌는 시대적 변화는 사소하고 작은 변화들이 모여 서서히 진행 된다. 이 시점에 미리 대비하지 않는다면 기회를 놓친다.

98%의 완벽한 기술에 전문가인 사람의 감성이 곁들여진 휴먼 터치가 있을 때 비로소 완성되는 '구독경제', 이 책은 구독서비스의 모델을 무제한형 서비스, 정기배송형 서비스, 렌탈형 서비스로 나누어 설명하고, 고객과 제조사, 플랫폼 기업 모두가 윈윈(win-win)할 방법을 모색한다. 결과적으로 전문가의 진심 어린 안목이 담긴 추천이 플러스되어야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고, 그것은 곧 충성고객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의 후반부는 우리사회의 실버세대, 곧 시니어들을 위한 플랫폼, 시니어 시장을 주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니어 플래너란, 사람들이 인생 2막의 삶을 행복하게 누릴 수 있도록 생애 설계와 상담을 진행하는 사람들이다. 시니어 플래너는 고령화 시대에 필수적인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한 실버산업 시장은 구독경제의 미래라고 할 수도 있다. 고령화 시대가 진행되면서 고령화 인구는 늘어날 것이고, 나이가 들어서도 높은 삶의 질을 영위하고 죽음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구독경제에 대해 알고, 주체적으로 현 시류의 흐름에 몸을 태운 이들은 생산자나 소비자나 더욱 활기찬 경제활동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약속에 힘을 싣는다.

 

​저자 두진문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
​저자 두진문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

 

■ 저자 두진문 회장은 . . .

- 학력

서울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명예 경영학박사

- 경력

웅진코웨이 사장

한샘 사장

한국화장품 사장

솔리디어 회장

한국은퇴설계연구소 회장

한국구독경제연합회 회장

방송

KBS, MBC, SBS, EBS, CBS, CTS, CGN 극동방송 출연

 

- 저서

『두진문의 은퇴혁명』

『성공하고 싶은가? 영업에서 시작하라』

『성공하는 구독경제 원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