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월)
[생활의 지혜]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구강 관리법’
[생활의 지혜]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구강 관리법’
  • 박가희 기자
  • 승인 2022.03.23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은 반려견과 함께하는 삶을 기념하는 ‘국제 강아지의 날’
반려견의 수명과 직결되는 ‘구강 관리’로 사랑하는 반려견 건강 관리
사랑하는 반려견 건강을 위한 구강 관리법_[사진제공=애경산업]
사랑하는 반려견 건강을 위한 구강 관리법_[사진제공=애경산업]

 

매년 3월 23일은 세상의 모든 강아지를 위한 ‘국제 강아지의 날’(National Puppy Day)이다. 국제 강아지의 날은 미국의 반려생활 전문가인 ‘콜린 페이지’(Colleen Paige)의 제안으로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됐다. 이날은 사랑하는 반려견과 함께 하는 삶을 기념하는 것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유기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강아지를 위한 보호시설을 장려하는 등 반려견의 행복과 건강을 생각해 세계 모든 강아지를 사랑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에 애경산업의 프리미엄 펫 케어 브랜드 ‘휘슬’(WHISTLE)에서 국제 강아지의날을 맞아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구강 관리법’을 소개한다.

 

# 반려견의 수명과도 직결된 구강 관리의 중요성

반려견에게 치아는 음식을 섭취하고 잘 소화시키기 위한 1단계인 씹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구강 관리만 잘 해줘도 수명이 20~30%는 연장될 만큼 생존과도 직결될 정도로 중요한 핵심기관이지만 꾸준히 관리하기엔 어려움이 많다. 미국수의사협회(AVMA)에 따르면 생후 3년 된 반려견의 약 80%가 치주질환을 앓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만큼 반려견에게 구강 문제는 쉽게 생겨날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 반려견이 편안해 하는 양치법

반려견의 구강 환경은 사람보다 5배 빠른 속도로 플라크와 치석이 형성될 수 있어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 치아를 한 번에 다 닦으려고 하면 양치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질 수 있음으로 하루씩 부위를 나눠서 닦는 것도 좋다. 먼저 구강 내 끼어있는 이물질을 제거 하고 1일차에는 치아 전면 부분, 2일차에는 오른쪽, 3일차에는 왼쪽 등 나누어 닦는 것이 양치 거부감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칫솔질을 할 때는 잇몸과 치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닦아내며, 치석이 쌓이기 쉬운 어금니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반려동물은 사람처럼 양치 후 치약을 헹궈내기 어려우므로 반려동물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애경산업의 프리미엄 펫 케어 브랜드 ‘휘슬 덴티스마일 치약’은 강아지, 고양이 모두 사용 가능한 반려동물 치약이다. 항산화 효과와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폴리스, 식물추출물 성분을 함유했으며 파라벤, 실리콘 등 반려동물에게 걱정되는 5가지 성분을 배제했다.

 

# 칫솔질이 어렵다면 덴탈껌으로 손쉽게

반려견이 칫솔질을 거부하고 어려워한다면 전용 덴탈껌을 급여해 구강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다. 덴탈껌은 반려견의 구취 감소와 치석 형성 예방에 도움을 주며 양치 시간을 단축시켜줘 간편한 구강 관리가 가능하다. 이때 구강 관리와 더불어 관절∙피모∙체지방감소 등 반려견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덴탈껌을 급여해주면 더 좋다. ‘휘슬 덴티스마일 덴탈츄’는 반려견 전용 제품으로 휘슬 치약과 함께 사용 가능한 신개념 덴탈껌이다. 휘슬 치약을 하루에 1번 1줄 덴탈껌 틈에 짜서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구강케어가 가능하다. 또한 눈꽃 모양의 덴탈츄 제형이 칫솔 역할을 해 치석 형성 예방에 도움을 주며, 녹차추출물과 SHMP 성분이 함유돼 반려견의 구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관절건강∙피모건강∙체지방감소 등 반려견의 건강상태에 맞춘 맞춤형 급여가 가능해 구강과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 반려견 구강 건강을 위한 영양제 급여

국내 반려인 10명 중 7명은 반려동물이 어릴 때부터 영양제를 급여해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펫 얼리케어족’이라고 한다. 이처럼 반려견의 깨끗한 구강관리를 위해서는 주기적인 양치질과 함께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를 함께 보급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라비벳 장 건강&구강 유산균’은 장과 구강 건강에 필요한 유산균 4종이 함유돼 있으며 구강내 유해균과 충치균 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치석 형성 방지를 도와 건강한 구강 관리를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