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8 (일)
[파워인터뷰] 이승진 ㈜애니챗 대표 “K-IT기술로 세계인의 언어 장벽을 무너뜨리겠습니다”
[파워인터뷰] 이승진 ㈜애니챗 대표 “K-IT기술로 세계인의 언어 장벽을 무너뜨리겠습니다”
  • 김보겸 기자
  • 승인 2022.08.23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nywhere, anyone, ANYCHAT" ... NFC카드 하나면 언제, 어디서든 세계인과 실시간 소통
“벤처창업자에게 희망 될 VC 설립 ... 젊은이에게 꿈 이룰 교육기관 만드는 게 목표”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무역업을 하는 박창기 대표(51)는 해외 전시장에서 만난 바이어와의 협상에서 원활하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가끔 낭패를 본다. 가격 흥정부터 제품 선정 등 세세한 것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 무역인에게 언어는 무엇보다 중요한 무기이다. 그런 박 대표에게 최근 희소식이 하나 들렸다. 해외 무역전시회 등에서 간단한 앱 또는 NFC카드 하나만 갖고 있으면 세계 각국의 여러 나라 사람들과 동시에 협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시대에 필수인 언어의 장벽을 무너뜨린 이승진(50) ㈜애니쳇 대표가 오랜동안 연구개발 끝에 개발에 성공한 ‘실시간 인공지능 번역 채팅 앱’ '애니챗'이 대중화를 앞두고 있다. 글로벌경제신문 [비즈니스리포트]가 이 대표를 만나, 개발 동기와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인터뷰  :  김재홍 편집국장    I    사진-정리  :  김보겸  기자 

 

-. 최근 출시한 실시간 인공지능 번역 채팅 앱 '애니챗'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애니챗은 3개국 이상 다국어 동시 번역 채팅이 가능한 실시간 인공지능 채팅 플랫폼입니다. 특히 동시에 다양한 국가 사람끼리 각국의 사투리와 방언, 신조어 등을 현지어에 맞게 실시간 번역을 해줍니다. 이같이 소통에 중점을 둔 실시간 번역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언어를 한 번에 번역해줄 수 있는 혁신적인 다자간 번역 신기술입니다. QR 코드와 NFC 카드를 통해 접속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 개발 등 실시간 다국어번역에 최적화된 메신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개발 동기가 궁금합니다.

“2009년쯤 ‘끼리끼리’라는 채팅앱 개발을 시작한 적이 있습니다. 상용화를 코앞에 두고, 다른 사업에서 큰 성공을 이뤄, 잠시 미뤄뒀던 것을 최근 상용화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지금의 애니챗도 그 당시 시작한 ‘끼리끼리’를 개발한 노하우와 시행착오 등이 밑바탕이 된 겁니다. 최근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 이용이 늘어나면서 외국인과 대화하고 싶거나 대화해야 하는 상황이 일상 속에서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번역기를 통해 번역을 거쳐 복사하고 붙여 넣는 과정은 '소통'과는 거리가 멉니다.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받았을 때 내가 적고자 하는 메시지를 즉시 보내지 못하고 번역기를 통해 번역을 해야 된다는 점, 그리고 번역을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두 사람 사이의 적막은 대화의 몰입을 떨어뜨리고, 상대방을 기다리게 만든다는 불안감으로 인해 외국인과의 대화를 두렵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애니챗은 '실시간 번역'에 방점을 두고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게 되었고 상대가 다른 언어로 메시지를 보내와도 내가 한국어로 언어 설정만 해놓으면 한국어로 바로 번역되어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하나의 언어뿐만 아니라 3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되는 다국어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로 미리 설정만 해놓으면 내 언어로 바로 번역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 애니챗이 기존 출시되어 있는 채팅 앱과 차별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다국어가 이용되는 메신저나 채팅 환경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본 유저라면 현재 환경이 얼마나 복잡하고 불편한지 알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고, 소통 몰입을 방해 하는 기존의 번역 메신저 환경에서 벗어나, 애니챗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고 국내 특허등록 후 국제특허(PCT) 출원까지 완료했습니다. 직관적이고 편리한 실시간 다국어 채팅 플랫폼을 갖고 싶다면 애니챗과 제휴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 애니챗이 대중화하면 우리 생활에 적잖은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이용자들이 자신의 언어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큰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앱 설치 없이도 스마트폰에 NFC 카드를 태그하기만 하면 채팅 접속이 가능한 웹 기반 NFC 채팅 서비스는 여행 시 필수품으로서 여행 문화를 바꿔놓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유튜브 라이브나 연예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브이라이브 등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에 저희의 실시간 번역 인터페이스 기술이 적용된다면 BTS나 블랙핑크 등 세계적 팬덤을 가지고 있는 아티스트들과 팬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도 저희는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실시간 번역 인터페이스라는 기술력은 분야를 불문하고 다양한 부가가치와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 카카오 등 기존의 대중화되어 있는 채팅 앱 처럼 페이 기능이나 쇼핑 같은 다른 부가 서비스 계획을하고 있나요.

“플랫폼 사업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애니챗의 벤치마크 모델은 카카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카카오가 국내 서비스에 국한되는데 비해 애니챗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저희는 언어의 장벽이 사라진 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직접이든 제휴를 통해서든 모두 잡을 계획입니다.”

 

-. 최근 ㈜라인코리아파트너스 등 다양한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향후 협업하고 싶은 분야나 기업이 있나요.

“애니챗은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기존의 플랫폼들에 인터페이스로서 탑재가 가능한 기반 플랫폼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애니챗의 기술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다른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애니챗의 가치를 더 상승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앞으로도 분야를 불문하고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서비스들과의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애니챗이 중심이 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 아무리 좋은 채팅 앱도 소비자가 찾지 않으면 소외됩니다. 대중화 계획은 어떤게 있나요.

“단순 메신저 서비스라면 사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라인, 위챗 등 자리를 이미 잡은 경쟁자들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것은 그야말로 계란으로 바위 치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애니챗 플랫폼은 기존 메신저 서비스들에 도입이 가능한 특별한 인터페이스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기존 메신저들이 먼저 도입을 하지 않을 경우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는 상황까지 만들 수 있는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애니챗 자체는 아주 작은 벤처기업에 불과하고 현재의 대기업들은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애니챗은 그와 같은 무관심을 관심으로 바꾸기 위해서 다양한 방식의 홍보 활동을 기획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를 비롯해, 광주, 제주도 등 국내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뿐 아니라 내국인들도 활용이 가능한 다국어 채팅기능을 탑재한 NFC카드 공급사업 등이 그것입니다. 작지만 강한 파급력을 갖고 수익모델로도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방법 또한 구상 중에 있습니다. 최근 인수한 온라인 식권 서비스인 모두의 웰니스 서비스 또한 그 일환입니다.”

 

-. 올 연말 한국에서 열릴 제31회 월드 미스 유니버시티 세계대회 2022에 애니챗이 공동 주관사로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제 31회 월드 미스 유니버시티 세계대회에서는 애니챗의 다양한 플랫폼 중 하나인 애니 스토리를 통해 각국의 참가자들과 팔로워들이 언어의 장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소통과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며 뿐만 아니라 온라인 투표도 애니스토리에서 진행되는 만큼 결과적으로 전 세계의 통합이라는 대회의 궁극적인 목표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각국의 대회 참가자와 전 세계 온라인 투표자들의 사용 언어가 달라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번 대회는 9월 21일 온라인 투표를 시작으로 최종 결과 발표일인 12월 21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전 세계 80여 개국이 참가하는 국제적 규모의 행사입니다. 특히 애니쳇 상은 상금도 크고 혜택 등도 많아 각국 출전 대표들이 발 벗고 나설 것으로 보여 애니챗 홍보는 물론 사용자는 천문학적으로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애니챗이 특허 기술력을 바탕으로 애니웹툰 애니스타덤을 비롯해 음악감상·친구찾기 등 다양한 컨텐츠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90여개의 특허를 보유중입니다.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사업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 세계의 잠재 웹툰 시장 규모는 100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거대하며 이는 점점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꽃피운 웹툰 콘텐츠는 번역과 리메이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도 그 콘텐츠 파워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애니챗은 실시간 AI 번역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콘텐츠를 더욱 쉽고 빠르게 세계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애니웹툰이라는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아티스트와 팬이 언어의 장벽 없이 소통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인 애니스타덤 등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을 추가하여 세계가 보다 가까워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가 비즈니스리포트와 인터뷰를 갖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얘기하고 있다.​

 

 

-. 지난 5월 이엠이코리아와 해외 진출을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성하기로 했는데, 가장 관심을 갖는 해외 시장은 어느 지역인가요.

“물론 전 세계 어느 지역이든 저희가 서비스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등 2개 이상 언어를 사용하는 인구 대국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언어를 이용하는 인구가 많을수록 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메신저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이고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자리를 잡을 경우 저희가 진행하고자 하는 플랫폼 사업 및 파트너십도 더욱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공격적인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큰 규모의 자본도 필요할 것 같다. 미국 나스닥이 목표라고 들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이고 개발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투자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부터 억대 투자 유치까지 애니챗이 가진 비전과 꿈을 공유하고 투자해 주신 분들께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지향하고 저희의 강점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잘 어필할 수 있다면 저희는 분명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또 성장할 것입니다.”

 

- . 최근 들어 공격적으로 사업에 나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회사 관계회사 소개해주세요.

“우선 NFC 카드 및 기술력 제공을 통해 협력하고 있는 BTBL이 협력회사로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인수한 케이에스에스홀딩스는 중소기업 대상 온라인 식권 서비스인 '모두의웰니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국내 지자체와 협력 관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앞으로 서비스할 플랫폼 사업 중 하나인 '애니웹툰'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니챗의 기술력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같은 웹툰을 별도의 번역과정 없이 각자의 언어로 볼 수 있는 실시간 콘텐츠 번역 서비스 기업입니다.”

 

-. 애니챗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최종 꿈은 anywhere, anyone, ANYCHAT이라는 저희의 모토에서 알 수 있듯이 전세계 어디서든 남녀노소 누구나 애니챗의 플랫폼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모국어로 편하게 말 하더라도 서로 쉽고 원활하게 소통이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최고의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지구촌의 소통과 문화교류의 선두로 나아갈 저희에게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한가지 개인적인 꿈이 있다면 예비창업자들이 마음껏 연구개발할 수 있게  VC(벤처캐피탈)를 설립해 그들을 돕는 일과 젊은이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이승진 ㈜애니챗 대표​
​이승진 ㈜애니챗 대표​

 

# 이승진 대표는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공학 학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AIP 47개 수료

마이크로 어드벤텍 대표이사

베프스 대표이사

캠시스 상무이사

비티비엘 대표이사

애니챗 대표이사

한국바이오인식 협회(KBID)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