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8 (일)
[company analysis] [에스디생명공학] 기술경쟁력 승부수 에스디생명공학 … 웰빙족 공략 박차
[company analysis] [에스디생명공학] 기술경쟁력 승부수 에스디생명공학 … 웰빙족 공략 박차
  • 윤영주 기자
  • 승인 2022.10.21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 달 사이 급등, 실적 확대는 과제
특허 취득, 연구 관련 MOU 박차

 

에스디생명공학 사옥
에스디생명공학 사옥

 

에스디생명공학은 종합 헬스 및 뷰티 중견기업이다. 2008년 설립됐고,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화장품은 ‘SNP’ 외 'hddn lab', 'M'solic', 'Celebeau', 'Daywith' 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초제품, 색조제품, 남성용화장품, 마스크팩 등을 생산한다. 건강기능식품은 퓨어비타민X 등 영양제를 비롯해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증 원료, 천연소재 개발을 진행 중이다. 2017년 코스닥에 상장한 이후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 최근 한 달 사이 급등, 실적 확대는 과제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의 주가가 최근 급등했다. 그동안 화장품 관련주가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였지만 기술경쟁력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투자자의 관심을 끌었다.

에스디생명공학의 주가는 18일 종가 기준 3545원이다. 지난 9월 1일 유상증가 이후 첫 거래일 기준 2580월 기록한 이후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우상향 곡선을 유지하고 있다. 9월 말 2585원을 기록하며 월초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10월 들어 주가는 급등, 지난 12일 3495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10일 사이 40%가량 주가가 올랐다. 그동안 급등세에 따른 피로감으로 인해 13일 종가 기준 3445원으로 전일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14일 3520원으로 주가 상승전환을 보였다.

에스디생명공학의 주가 상승은 기술경쟁력 및 사업 강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아이큐어와 건강기능식품 시장 공략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전문인력을 확보해 제품개발 및 시장진출을 본격 추진한다고 9월 말 밝혔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아이큐어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푸드·뷰티 브랜드인 원에이비(1AB) 브랜드를 신규 론칭해 프로틴 워터20, 원더 슬러쉬 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들을 선보였다. 또한 에스디생명공학이 기존에 선보인 건강·기능식 브랜드 브이해빗을 새롭게 리뉴얼해 총 5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아이큐어는 브랜드와 제품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건강·기능식 시장에 진출하는 신규 업체들을 위한 컨설팅과 제조업 개발 생산(ODM)을 진행하고 있다.

 

 

 

박설웅 대표 [사진=에스디생명공학]
박설웅 대표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은 지난 13일 스피루리나팜스와 건강식품소재 공동 연구개발 및 제조와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피루리나팜스는 전남 나주에 소재한 기업으로, 미세조류 스피루리나 대량 배양생산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건강식품, 화장품 원료를 공급하고 있는 곳이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천연 원료 개발, 천연 화장품 소재·친환경 애완동물 사료 및 첨가제·의약품 신소재 등 공동개발 추진, 공동마케팅·영업활동 등 투자, 협력 기반 강화, 에스디생명공학 건강식품 제조기술 활용 제품공급 역량 확대 등에 상호협력한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지난 6월 건강식품 제2공장을 충청북도 음성군 상노리 원남산업단지 내에 마련한 바 있다. 음성 제2공장은 연질캡슐, 경질캡슐, 타정, 환제, 분말 등의 고부가가치 제형을 중심으로 생산하고 있다.

기술 경쟁력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R&D) 확대와 뛰어난 기술 특허 취득은 에스디생명공학의 최근 주가 상승을 이끄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 특허 취득, 연구 관련 MOU 박차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은 수년 전부터 건강식품 제조·판매를 위해 연구개발(R&D)에 투자해왔고 식품소재 특허 등록·출원 13건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지난 6월 초 자체 기술로 생산한 ‘효소처리 크릴오일’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받았다고, 지난 1월에는 항균, 피부보습, 피부장벽 강화에 유용한 복합 균주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

최근에는 ’무궁화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간 건강 개선 및 보호용 조성물’과 ’효소처리 크릴오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염증, 피부주름개선, 보습 및 피부재생 촉진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무궁화추출물은 인체에 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산화스트레스를 해소돼 간세포를 직접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아세트알데히드의 세포독성을 직접 해소하고 활성산소(ROS)의 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간세포막 손상을 막고 항산화 활성을 갖는 동시에 간세포 내 지방 흡수를 현저히 감소시켜 간 기능 개선, 간 보호 등에 우수하다는 게 에스디생명공학의 설명이다.

효소처리 크릴오일 추출물 함유 피부 주름개선 및 피부 재생 촉진용 조성물의 경우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촉진해 종합적으로 피부상태를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용 가능한 크릴에서 분리된 물질로 인체에 매우 안전할 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탁월해 화장품, 식품, 약제학 분야에서 유용하게 이용 가능하다. 에스디생명공학이 보유한 효소처리 크릴오일은 추출과정 중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 추출해 원료 안전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은 “효소처리 크릴오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염증, 피부주름개선, 보습 및 피부재생 촉진용 조성물 관련 특허를 통해 이너뷰티 원료, 제품 OEM·ODM 사업을 위한 여러 업체와 협의하고 있고, 기능성화장품 특허 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 개선 한 크릴오일로 개발해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가는 에스디생명공학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 제시는 하지 않고 있다. 바이오 관련 주식의 특성상 변동성이 크고, 실적 관련 기대감을 수치화하기 어렵다는 게 이유다.

 

관절비책 [사진=에스디생명공학]
관절비책 [사진=에스디생명공학]

 

 

증권가 한 관계자는 "에스디생명공학과 관련해 현재 상황에서 투자 의견을 내놓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최근 한 달 사이 주가가 급등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의 특허 획득 등을 기술경쟁력 확대에 나서고 있는 것은 주가에 분명 긍정적 요소"라고 분석했다.

이어 "건강·기능식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점도 주가 상승을 위한 시너지 효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장기접근보다 실적 확인을 통해 대응할 수 있는 단기, 중기 접근이 유효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