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월)
[Hidden Champion] [매커스] 전 세계 과반 독점 자일링스 'FPGA 드론' 메인 프로세서 활용 ... 한국 드론부대 창설 수혜 예상
[Hidden Champion] [매커스] 전 세계 과반 독점 자일링스 'FPGA 드론' 메인 프로세서 활용 ... 한국 드론부대 창설 수혜 예상
  • 이수한 기자
  • 승인 2023.01.0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ECARX 전기차 플랫폼 협력..국내유일 자일링스 총판 부각↑

 

[사진출처 = 매커스]
[사진출처 = 매커스]

 

 

■ Company Introduction

‘매커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 반도체, 아날로그 반도체 등을 기술영업을 통해 판매하고 기술지원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기업이다. 매커스는 1997년도부터 자일링스(XILINX)를 시작으로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 등 세계적인 반도체 전문회사들과 대리점 계약을 맺고 국내 약 500여곳의 IT회사에 비메모리 반도체 등을 공급하고 있다.

매커스는 국내에 제품 창고를 운영하여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초기 샘플 공급부터 대량 양산까지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수입 통관 대행 서비스를 통해 수입 업무에 대한 고객의 부담을 덜어 드리고 Door-to-Door 서비스가 가능하다. 더불어 제품 납품 후 일정 기간 후 결제하는 여신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부담을 덜어 드리는 매우 고객 친화적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커스 관계자는 “고객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하여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적극 모색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P 및 디자인 서비스 등 제품 개발 단계부터 생산까지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파트너사에서 출시되는 최신 기술, 솔루션을 소화하여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환경 구축을 통해 개발기간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커스는 종속회사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투자 및 인수업을 영위하는 매커스인베스트먼트와 스토리지 및 서버유통업을 영위하는 매커스시스템즈가 있다. 매출구성은 비메모리 반도체 등 88.09%, 영업수익 1.3%, 스토리지 등 0.45%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종률-신동철 대표를 중심으로 44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44길 73이다.

 

 

[사진출처 = 매커스]
[사진출처 = 매커스]

 

 

■ Shareholder Composition

지난 2007년 2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매커스는 전체 1,616만의 보통주가 발행되어 있고 액면가는 500원이다. 주요주주는 신동철 대표 5.1%, SA FID US TOT STK INT OPP 4.6 %, 그리고 외국인 13.8%이다. 주요경쟁기업은 피델릭스와 아이에이 등이 있다. 종속회사는 2개사이다,

 

 

[사진출처 = 매커스]
[사진출처 = 매커스]

 

 

 

■ Performance

매커스의 매출구성은 비메모리 반도체 등이 97.3%, 기타매출이 2.7%이다. 비용구성은 72.3%,이며 판관비율은 9.2%이다. 매커스의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4.8%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31.4% 감소했다. 매커스는 주력제품인 자일링스사의 FPGA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비메모리 반도체 매출 증가 및 이에 따른 이익이 증가했다. 매커스와 공급계약(FPGA 반도체)을 체결하고 있는 자일링사는 전세계시장의 50~55%를 점유하는 FPGA 반도체의 선도업체이다.

 

 

■ Enterprise Value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매커스에 대해 “FPGA 공급 확대로 향후 긍정적인 실적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매커스는 반도체·의료기기·통신장비 등을 생산하는 IT 기업을 대상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라면서 “주력 제품은 비메모리 반도체인 FPGA다. FPGA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반도체의 일종으로 회로 변경이 불가능한 일반 반도체와는 달리 용도에 맞게 회로를 다시 새겨 넣을 수 있는 반도체를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매커스는 자일링스(Xilinx)의 제품을 수입해 기술 영업 과정을 거쳐 국내 판매, 설계,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매커스의 국내 상장기업 V사의 MV(산업용 카메라) 사업 부문의 매출액이 성장했다”면서 “매커스가 공급하는 FPGA가 머신비전을 구동하기 위한 필수 칩이어서 성장 방향이 비슷할 전망이다”분석했다.

 

 

[사진출처 = 매커스]
[사진출처 = 매커스]

 

 

■ Point

기업분석전문가들은 최근 북한의 드론 도발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드론 공격 등 드론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면서 ‘매커스’도 관련기업 가운데 한곳으로 관심을 가져볼 만한 기업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드론 부대 창설에 매커스가 반사이익이 볼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매커스는 AMD가 인수합병을 추진한 자일링스(XILINX)의 국내 총판을 상장사 중 유일하게 담당하고 있다.

메커스는 해외 유수의 반도체 업체인 자일링스, 르네사스(RENESAS), 메이콤(MACOM)을 파트너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국내 약 500여 IT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특히 매커스의 주력 제품인 FPGA 반도체의 경우 당사와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자일링스 외에 인텔(알테라), 래티스 등이 있다. 이 중 자일링스사가 전 세계 시장의 50~55%를 점유하는 FPGA 반도체의 선도업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다 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