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월)
[Hidden Champion] [SK스퀘어] “SK쉴더스 지분매각으로 순자산가치 상승 호재 ... 1조1000억원 수준 NAV 상승 기대”
[Hidden Champion] [SK스퀘어] “SK쉴더스 지분매각으로 순자산가치 상승 호재 ... 1조1000억원 수준 NAV 상승 기대”
  • 이승진 기자
  • 승인 2023.03.28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분석전분가들, “검증된 투자실적 보유한 활발한 포트폴리오 운용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플랜드' [사진=SK스퀘어]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플랜드' [사진=SK스퀘어]

 

 

■ Company Introduction

 

SK스퀘어는 반도체 및 ICT 플랫폼 사업 관리를 통해 축적된 풍부한 경험과 SK하이닉스, SK쉴더스 등 검증된 투자실적을 보유한 활발한 포트폴리오 운용기업이다.

SK스퀘어는 반도체 및 ICT 분야에 대한 전문 투자 통찰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업체이자 대한민국 1위 통신회사인 SK텔레콤의 자매회사인 자회사 SK하이닉스와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SK스퀘어는 2021년 11월 2일 'SK텔레콤'으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됐다. SK스퀘어는 'SK쉴더스', '11번가'와 같은 주요종속회사 및'SK하이닉스'와 같은 주요자회사를 포함해 반도체, ICT 섹터를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및 지배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2021년 12월 28일 SK스퀘어는 지주회사 전환을 승인받았으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IPO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박정호 대표는 “SK스퀘어는 주주가치 극대화를 통한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사를 지향한다”면서 “‘사각형’이라는 단어는 공공 사용을 위한 열린 공간 또는 그 자체로 숫자의 곱셈으로 정의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스퀘어'라는 회사명은 다양한 기업의 가치가 집결하는 광장을 만들어 글로벌 시장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더 큰 미래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대표는 “SK스퀘어는 반도체, 플랫폼, 미래 ICT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부문의 포트폴리오 자산과 투자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상장 기업으로서 우리는 또한 모든 사람에게 투자 계획에 참여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박정호 SK스퀘어 대표 [사진=SK스퀘어]
박정호 SK스퀘어 대표 [사진=SK스퀘어]

 

 

 

■ Shareholder Composition

 

SK스퀘어는 지난 2021년 11월 코스피에 상장했다. 액면가는 100원이며 결산기일은 12월이다. 전체 발행주식은 보통주 14.147만주이다. 종속회사수는 32개사다. 주주구성은 SK 30%, 국민연금 6.6%, 외국인 41.5%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경쟁기업은 KT와 LG유플러스가 있다. 감사의견은 ‘적정’(삼정)이다.

 

 

박정호 SK스퀘어 대표
박정호 SK스퀘어 대표

 

 

■ Performance

 

SK스퀘어의 매출구성은 지주사업 38.6%, 인력 및 기계경비, 정보보호 등 26.3%, 음악서비스 및 콘텐츠 유통, 광고, 운송주선업 14.1%로 되어 있다. 비용구성은 매출원가율 13.1%, 판관비율 50.3%이다. 수출 2.2%, 내수 97.8%로 구성되 있다.

SK스퀘어의 2022년 반기 기준, 매출액은 2,850,101 백만원, 영업이익은 889,478 백만원, 당기순이익은 958,838 백만원 달성했다. 전반적인사업 구조 개편으로 Marketing Platform 영역의 집중, 신규 솔루션 확장, 비용 절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SK스퀘어의 주요 종속 회사들의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투자와 M&A를 통해 기업가치제고 노력 중이다.

 

 

SK스퀘어는 지난 28월 일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사외이사와 임직원 간 열린 소통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사진=SK스퀘어]
SK스퀘어는 지난 28월 일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사외이사와 임직원 간 열린 소통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사진=SK스퀘어]

 

 

■ Enterprise Value & Point

 

기업분석전문가들은 SK스퀘어에 대해 “SK쉴더스 지분매각으로 순자산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SK증권이 SK스퀘어에 대해 SK쉴더스 지분매각이 완료되면 현금과 지분가치 상승분을 포함해 1조1000억원 수준의 순자산가치(NAV) 상승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SK증권에 따르면 SK스퀘어는 최근 SK쉴더스 지분 28.8%를 EQT인프라스트럭처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매각대금은 8646억원이다. 이에 따라 기존 최대주주였던 SK스퀘어는 SK쉴더스 지분 약 32%를 보유한 2대주주가 된다.

SK증권은 "이번 지분매각으로 인정받은 SK쉴더스 기업가치는 3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상장을 추진할 당시 공모가 밴드 하단을 적용한 시가총액 2조8000억원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SK스퀘어는 지분매각으로 현금 8646억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잔여지분에 대한 가치를 1조원으로 인정받게 됐다"라며 "현금과 지분가치 상승분을 포함해 1조1000억원 가량의 SK스퀘어 순자산가치 상승 요인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확보한 현금은 주주환원 및 투자재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됐다.

SK증권은 "이번 매각을 통해 확보한 현금은 주주환원을 포함한 투자재원으로 활용될 전망이다"라며 "투자전문회사로서 SK스퀘어의 역량이 강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진=SK스퀘어]
[사진=SK스퀘어]
[사진=SK스퀘어]
[사진=SK스퀘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