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9 (월)
[Hi-Start-Up] [핀텔] AI 영상분석 솔루션 전문기업…흑자전환 도전
[Hi-Start-Up] [핀텔] AI 영상분석 솔루션 전문기업…흑자전환 도전
  • 김홍철 기자
  • 승인 2023.11.0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매출액 전년 대비 101% 상승
AI 영상분석 기술, 신호최적화 효과 입증

 

[사진= 핀텔]
[사진= 핀텔]

 

 

■ 핀텔은 어떤 회사

 

핀텔(대표 김동기)은 고해상도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전문기업이다.

핀텔은 고해상도 영상을 원본 해상도의 손실 없이 분석하는 원천 기술로 원거리와 소형객체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 스마트 시티 분야에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받는다. 

이러한 핵심 기술을 통해 AVAX, PREVAX 등의 솔루션을 개발했다. 

AI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태안 스마트시티 사업에 컨소시엄사로 참여하는 등 스마트시티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국토교통부 위탁을 받아 진행한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에서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일대 14개의 교차로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AI 영상분석 적용 실시간 신호제어 검증 기술’을 적용하고 19.9%의 교통흐름 개선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이 사업에 앞서 2022년 상암동 월드컵북로 연속 4개 교차로에서 실시간 신호제어 실증 테스트를 실시해 제어지체가 12.9% 개선된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핀텔은 지난해 10월 20일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사진= 핀텔]
[사진= 핀텔]

 

 

 

■ 창업자 스토리

 

김 대표는 홍익대 토목공학과 학사, 플로리다국제대(FIU) 토목공학·교통전공 석사를 졸업하고 서울시립대 교통공학 박사를 수료했다. 

LG CNS 사우디 법인 대표 경력이 있으며 2015년 9월 핀텔을 창업했다. 더 좋은 솔루션을 세상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회사를 설립했다고 한다. 

주요 사업은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주요 제품은 AVAX, PREVAX , Pintel Net 등이다.

 

 

 

[사진= 핀텔]
[사진= 핀텔]

 

 

 

■ 기업 가치

 

회사는 탄탄한 기술력에 주목받고 있다. 회사는 원본 영상 그대로 분석할 수 있는 고해상도 AI 영상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AI 보안 솔루션 ‘에이벡스’, 교통 솔루션 ‘프리벡스’를 개발했고 클라우드 솔루션 ‘핀텔 넷’을 개발 중이다. 

AI 고해상도 영상분석 통합 솔루션 ‘프리벡스 시큐리티 v3.0’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제9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핀텔은 건설 분야에서도 성장이 기대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공동주택의 안전 확보와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표적인 건설사인 현대건설의 신규 건설되는 아파트에 영상분석 솔루션 구축이 예정돼 있다. 

 

 

 

[사진= 핀텔]
[사진= 핀텔]

 

 

■ 성공 요인

 

핀텔은 2023년 상반기 매출액이 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매출액 40억원 대비 101% 상승했다. 2022년 결산 매출액이 87억원이었던 것을 볼 때 2023년 상반기에 전년 매출액의 92%에 달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핀텔은 스마트 교통, 방범 등 스마트시티를 위한 AI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올해 특히 스마트 교통에서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안양시의 스마트 스쿨존 사업과 고양시의 스마트 교차로 사업에 사용된 핀텔의 솔루션이 성과를 내면서 스마트 교통 분야에서의 매출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핀텔 측은 “지난해 기술특례 상장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제는 고해상도 AI 영상분석의 사업성을 입증할 차례”라며 흑자전환에 대한 자신감을 밝혔다.

 

 

■ 신규 사업 등 미래 전략

 

핀텔은 해외에서 스마트시티 구축 경쟁력을 입증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영국 국제통상부의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글로벌 엔터프리뉴어 프로그램(Global Entrepreneur Program, GEP)’에서 혁신기업가로 선정돼 기업과 투자자 네트워크는 물론 영국 현지 사업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다.

또 한-영 국제공동기술개발 사업에 선정돼 영국 ‘CGA시뮬레이션(CGA Simulation)’과 공동 연구에 착수했다. 

연구 내용은 가상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데이터를 수집해 딥러닝 학습을 거쳐 교통사고 검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핀텔은 이 외에도 창업 초기부터 해외 시장을 타진해 동남아, 중동 등 공격적으로 글로벌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