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7 (토)
LF, 2024 수입여성 봄패션 트렌드 ‘미니멀 & 걸코어’
LF, 2024 수입여성 봄패션 트렌드 ‘미니멀 & 걸코어’
  • 박가희 기자
  • 승인 2024.02.1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드머니룩 이을 90년대 ‘미니멀리즘’ 영향… 깔끔한 실루엣, 기본에 충실한 소재에 주목
레이어드/셋업 연출 등 활용도 높은 스타일링, 포켓 디테일로 실용성 강조한 ‘유틸리티 패션’
‘걸코어’룩을 쉽게 연출할 화려한 ‘스프링 프린트’, 여성스러움 강조하는 화사한 파스텔톤 컬러

 

 

 

LF_레오나드 24SS Pre
LF_레오나드 24SS Pre

 

 

생활문화기업 LF가 수입여성 브랜드를 아우르는 2024 봄패션 트렌드 키워드로 ‘미니멀’, ‘걸코어’를 꼽았다.

 

LF는 현재 전개 중인 수입 브랜드 ▲빠투(PATOU) ▲이자벨마랑(ISABEL MARANT) ▲빈스(Vince) ▲레오나드(LEONARD) ▲포르테포르테(forte_forte) 등의 2024 SS(봄여름) 컬렉션 및 제품 출시 동향을 분석해 이와 같은 봄 패션 트렌드를 꼽았다고 밝혔다.

 

 

 

■ 올드머니룩 이을 1990년대 ‘미니멀리즘’ 영향으로 ‘기본에 충실’… 심플함, 실용성 주목

 

지난해 패션 업계를 휩쓸었던 ‘조용한 럭셔리’, ‘올드머니룩’ 트렌드에 더해져, 올해도 과감한 로고 플레이 대신 차분한 룩에 대한 니즈가 지속 확대되면서 1990년대 ‘미니멀리즘’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다. 90년대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간결하고 단순한 본질에 집중하면서, 심플한 실루엣, 드러내는 로고 대신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입을 수 있는 클래식한 디자인 등에 있다.

 

이에 디테일과 실루엣은 간결해 지는 만큼, 옷의 본질에 더욱 집중하게 하는 고급스러운 소재에 대한 관심이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최근 ‘비즈니스코어(Business Core)’, ‘오피스코어(Office Core)’ 등 갖춰 입는 스타일링이 트렌디한 아웃핏으로 주목 받음에 따라 국내 패션 소비자들의 ‘소재’에 대한 높아진 안목에 맞춰 패션 브랜드에서도 고급 소재 의류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LF에서는 최고급 캐시미어로 유명한 미국 럭셔리 컨템포러리 브랜드 ‘빈스(Vince)’가 대표적이다. 조용한 럭셔리를 추구하는 브랜드답게, 과한 디테일, 화려한 컬러감보다는 핏과 소재에 집중해 변함없는 ‘EFFORTLESS LUXURY’ 감성을 전달한다. 

특히 이번 SS 시즌에는 빈스를 대표하는 고급 소재인 캐시미어와, 실크가 믹스된 소재를 다양한 아이템으로 풀어냈다. 또한 빈스의 페미닌 무드를 대표적으로 표현하는 고급스러운 ‘새틴’ 소재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느낌의 블라우스, 스커트, 드레스 등을 선보인다.

 

프랑스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빠투(PATOU)’는 과한 장식 없이 깔끔하고 심플한 실루엣과 모노톤 컬러의 트위드 재킷을 활용한 셋업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90년대 미니멀리즘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실용성과 기능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이에 동일 소재, 동일 컬러의 통일감을 앞세워 여러 겹을 레이어드 하거나 각각의 단품을 셋업처럼 연출해 절제되고 단정한 무드를 자아내는 스타일링 또한 주목할 만하다.

 

또한 군더더기 없는 실루엣에 ‘포켓 디테일’ 등으로 자연스러운 실용성을 강조한 ‘유틸리티(Utility) 패션’ 역시 올해 주목해야 할 패션 트렌드 중 하나다. ‘빈스(Vince)’는 심플한 디자인에, 포켓과 지퍼 등의 캐주얼 무드의 디테일을 더해 실용성과 재미 요소를 더한 아이템들을 이번 시즌 다양하게 선보였다. 

특히 디테일 구성 시, 소재의 컬러감 및 두께를 고려해 투박하지 않으면서도 옷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이자벨마랑’ 역시 24SS 컬렉션에서 유틸리티 패션 무드가 드러나는 카고 팬츠, 자켓 등의 룩을 선보였다.

 

 

 

■ 프린트/디테일 : ‘걸코어’룩을 쉽게 연출할 화려한 스프링 프린트, 러플/리본/셔링 디테일

 

‘걸코어(Girl Core)’룩은 걸리쉬한 느낌과 페미닌한 스타일을 강조하는 여성스러운 룩으로, 발레코어 유행 영향으로 지난해부터 꽃, 리본 디테일이 들어간 디자인들이 다수 출시됐다. 또한 24SS 런웨이를 휩쓴 ‘장미’ 패션이 주목받으며 올해는 꽃잎을 형상화한 ‘스프링 프린트’가 더욱 떠오를 전망이다.

 

프렌치 시크를 대표하는 럭셔리 브랜드 ‘이자벨마랑(ISABEL MARANT)’은 에스닉한 무드의 패턴과 러플 디테일 등으로 여성스러움을 강조한 실크 혼방 블라우스, 원피스, 스커트와 다양한 컬러의 그라데이션이 어우러진 자켓 등을 선보인다.

 

장인 정신 기반의 아티스틱 무드 프린트도 함께 주목 받을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레오나드’는 실크, 캐시미어와 같은 고급 소재에 독창적이고 정교한 핸드 프린트 기술로 다양한 꽃무늬 패턴을 표현해 내는 국제 특허 기술력으로 오랜 시간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아 온 프랑스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다. 이번 SS컬렉션에서는 브랜드의 아이코닉한 꽃무늬 프린트를 유지하면서 최근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은 ‘아티스틱(Artistic)’ 무드의 기하학 프린트의 접목으로 신선한 패턴의 아이템들을 선보인다.

 

프랑스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빠투(PATOU)’의 24SS 컬렉션에서도 ‘걸코어’ 무드가 강조됐다. 여성스러운 곡선을 강조한 경쾌하고 걸리쉬한 스트라이프 패턴, 리본, 셔링 디테일의 아이템들이 돋보인다. 

 

LF가 올해 상반기 본격 전개 예정인 이탈리아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포르테포르테(forte_forte)’ 역시 최고급 이태리 소재를 앞세워 브랜드 고유의 로맨틱하고 아티스틱한 무드를 이국적인 프린트와 풍부한 컬러 팔레트를 통해 선보인다. 24SS 컬렉션을 통해 자연에서 영감 받은 수선화, 꽃잎이 어우러진 헤바리움(Heavarium) 프린트를 앞세운 아이템과 더불어 브랜드 고유의 포플린 코튼, 자카드, 하보타이 실크와 캐시미어 등 고급 소재를 사용한 프린트 코튼보일 블라우스, 프린트 포플린 셔츠 드레스 등을 이번 시즌 주력으로 내세운다.

 

 

■ 컬러 : 화사하고 부드러운 파스텔톤 컬러 (피치퍼즈, 라이트그린, 페일블루, 라이트핑크, 라벤더, 소프트블루, 소프트그레이, 민트 등)

 

올해는 ‘걸코어’ 스타일에 어울리는 부드럽고 따뜻한 파스텔 컬러가 주목 받을 전망이다. 프랑스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빠투(PATOU)’의 24SS 컬렉션에서는 이전보다 여성스러운 무드가 강조됐다. 24SS 런웨이에서는 이번 시즌 메인 컬러 베이지, 민트, 피치퍼즈, 핑크를 중심으로 러블리한 색감이 돋보였다.

 

‘빈스(Vince)’ 역시 24SS 시즌 화사한 파스텔 컬러들을 빈스만의 감성으로 풀어냈다. 메인 컬러는 베이직한 뉴트럴톤에, 소프트한 파스텔톤이 믹스된 라이트그린, 페일블루, 라벤더, 소프트그레이 등이 대표적이다.

 

LF 수입사업부 관계자는 “LF는 2008년 이자벨마랑, 2009년 레오나드 등을 시작으로 다양한 럭셔리 수입 브랜드를 탄탄하게 갖추며 국내 패션 시장 트렌드에 최적화된 바잉∙유통 전략으로 각 브랜드와 10년 이상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며 “성숙해진 국내 패션 시장과 다변화된 고객 수요에 맞게 고급 소재와 독특한 디자인, 스토리를 가진 뉴 럭셔리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소개하며 보다 폭넓은 고객층과 고른 가격대로 수입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다져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