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7 (토)
[분석-글로벌성공기업] [머피USA] “미국 전역 1700개 매장 갖춘 주유소 체인기업 ... 성공요인, 고급인재 육성 전략 주효”
[분석-글로벌성공기업] [머피USA] “미국 전역 1700개 매장 갖춘 주유소 체인기업 ... 성공요인, 고급인재 육성 전략 주효”
  • 윤영주 기자
  • 승인 2024.03.04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춘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 182위
고객 맞춤형 마케팅으로 영업 영토 넓혀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 머피USA는 어떤 회사

 

머피USA(Murphy USA)는 1996년에 문을 연 미국의 연료 소매업체(주유소 체인)다.

머피USA는 주유소 등 체인점을 통해 자동차 연료 제품을 판매한다.

아칸소주(州) 엘도라도(El Dorado)에 본사를 둔 이 업체는 대형 슈퍼마켓 월마트(Walmart) 매장 인근에 자리잡은 소매 주유소를 운영해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2013년 모회사 머피오일(Murphy Oil)에서 분사한 머피USA는 미국 남서부 등 약 27개 주에서 1679개 매장(거의 대부분 주유소)을 갖추고 있다.

이 가운데 1100곳 넘는 주유소가 월마트 매장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왕성한 경영활동에 힘입어 머피USA는 미국 경제경영 잡지 포춘(Fortune)이 2024년에 선정한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 182위를 차지했다.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 창업자 스토리

 

머피USA는 R. 앤드류 클라이드(R. Andrew Clyde)가 회사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클라이드는 미국 서던 메소디스트 대학교(Southern Methodist University)를 졸업한 후 노스웨스턴 대학교 부속 경영대학원 ‘켈로그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그는 세계적인 컨설팅업체 부즈(Booz)&Co.에서 파트너, 글로벌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산하 '스트래티지&(Strategy&)‘에서 선임 파트너로 활동한 후 머피USA에 합류했다.

머피USA에 입사한 후 계열사에서 기업 및 경영전략, 조직 설계, 기업 효율성 및 성과 개선 등을 중점 다뤄온 그는 현재 사장 겸 CEO로 활동하고 있다.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 기업 가치

 

이 업체는 2023년말 기준으로 연간 매출액이 212억6600만달러, 연간 영업이익이 6억7300만달러다.

회사 임직원 수는 1만550명이다.

시가총액은 2024년 2월 현재 74억9000만달러로 세계에서 1960번째 투자가치가 있는 회사로 발돋움했다.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 성공 요인

머피USA가 미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소매업체로 등장하게 된 데에는 고급인재 육성 전략이 주효했다.

머피USA는 에너지 유통사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우수인재를 모집해 이들의 능력향상에 주력했다.

이와 함께 맞춤형 마케팅도 머피USA 사업을 돕는 주요인이 됐다.

이를 통해 머피USA는 고객사 수요에 맞춘 에너지 제품을 공급해 고객사 확보에 나섰다.

 

 

[사진=머피USA]
[사진=머피USA]

 

 

■ 신규 사업 등 미래 전략

 

머피USA는 글로벌 경기침체에서도 성장을 계속 이어가는 신흥시장 에너지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첨단 디지털 장비를 적극 활용해 제품 판매와 유통에 따른 기술혁신을 일궈낼 계획이다.

이밖에 머피USA는 고객사 다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고객사들이 고급 제품을 판매하는 쪽으로 바뀌는 최근 추세를 감안해 저가와 고가 전략을 모두 펼치는 경영 포트폴리오를 실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