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7 (토)
[기업분석]400호점 돌파 목전… 미창조 리안헤어, 고급화 가속도
[기업분석]400호점 돌파 목전… 미창조 리안헤어, 고급화 가속도
  • 염보라 기자
  • 승인 2017.10.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용계 최초 1:1 슈퍼바이저 시스템 도입 등 강점

 

국내 대표 헤어 프랜차이즈 'RIAHN(리안헤어)'을 운영하는 미창조(주)(대표이사 유상준)는 미용 관련 가맹사업, 도소매, 교육연수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1년 7월에 설립됐으며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82-29에 본사를 두고 있다.

올해 목표는 리안헤어 400호점을 돌파하는 한편 프리미엄 브랜드 VOG(보그)헤어 50호점을 오픈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미용 기업으로서 미용 인재 양성을 통해 미용산업의 사업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CEO

유상준 미창조 대표이사는 미창조 설립자이자 최대주주다. 1988년 한국생산성본부 생산성 향상추진사무국에 입사해 1993년 한국생산성본부 경영교육부 마케팅 전략팀 팀장을 역임했으며 2001년 미창조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패러다임 정신과 프로정신, 마케팅 전략의 이해와 기초, 고객만족경영혁신 추진전략, 신경영혁신 추진방법 등을 주요 테마로 SK텔레콤·삼성전자·LG전자·현대자동차·한샘 등 대기업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한 경력이 있다.

저서로는 <한국형마케팅(새로운제안출판사)> <실전 미용경영(서조출판사)> <지혜로운 삶(미주에이앤피)> 등을 보유하고 있다. 

▲ 유상준 미창조 대표이사(사진= 업체 제공)

 

■실적 

국내 헤어 프랜차이즈 중 가장 많은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다. 5월 기준 리안헤어 367개, VOG헤어 31개 점포를 전국에서 운영 중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40억원대다. 미용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랜차이즈로 가맹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올해 더 큰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경쟁력

1.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구축
커트·퍼머·염색·스타일링·서비스 인성 등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어 가맹점 직원들이 자유롭게 원하는 교육 과정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2. 미용계 최초로 1:1 슈퍼바이저 시스템 도입
슈퍼바이저가 정기적으로 매장을 방문해 가맹점의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3. 우수인재 인력풀 네트워크 서비스
전국 38개 미용관련 교육기관과의 산학협력으로 인재 확보 기반 구축 및 지속적인 온라인 미용구인 사이트 광고지원, 구인 매장 지원을 하고 있다.

4. 온·오프라인 맞춤형 파워마케팅 지원
마케팅 전문가의 매장 블로그 및 SNS 개설, 무료입점 교육, 가맹점 온라인·모바일 현황 분석과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브랜드 평판(리안헤어)

지난 2월 기준 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지수(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발표) 1위를 달성했다. 또 미용계 최초 KPC(한국생산성본부)국가생산성대상 서비스우수기업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상 등을 수상하는 위업을 달성하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 2017 상반기 히트브랜드 대상(중앙일보 주최), 2017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한국일보 주최) 등 수상 이력이 있다. 

▲ 서산리안로데오 매장 전경(사진= 업체 제공)

 

■리스크

리안헤어의 '국내 최다 점포수 보유'라는 강점은 역으로 점포수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의 폭이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창조가 프리미엄 브랜드 VOG헤어를 론칭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홍보·마케팅 강화,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기존 리안헤어 가맹점의 매출을 높이는 한편 공격적인 VOG헤어 점포수 확대로 외형적 성장을 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계획.비전

미창조는 올해 리안헤어 400호점, VOG헤어 50호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서비스 질 향상 등을 통해 매장의 고급화를 강화하고 미출점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활성할 계획이다.

향후 5년 내에는 미용전문 인재양성 교육기관인 미용사관학교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미창조 관계자는 "미용사관학교를 통해 실질적인 가맹사업과 연계, 교육에서 취업·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탄탄한 미용산업의 사업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